기술 공동 개발 3차 파트너십 체결초저회전저항 타이어 등 공동 연구향후 3년간 추가 공동 연구 진행 예정
  • ▲ 신용석 현대차·기아 제네시스설계센터장(왼쪽), 조지 레비 미쉐린 아시아퍼시픽 신차용 타이어(OE) 총괄 부사장이 24일 경기도 화성시 남양연구소에서 기념 촬영하는 모습. ⓒ현대차
    ▲ 신용석 현대차·기아 제네시스설계센터장(왼쪽), 조지 레비 미쉐린 아시아퍼시픽 신차용 타이어(OE) 총괄 부사장이 24일 경기도 화성시 남양연구소에서 기념 촬영하는 모습. ⓒ현대차
    현대차·기아는 글로벌 타이어 업체 미쉐린과 협력해 주행 성능을 극대화한 타이어를 개발한다고 25일 밝혔다.

    현대차·기아는 전날 경기도 화성시 남양연구소에서 미쉐린과 기술 공동 개발 업무협약을 맺고 차세대 모빌리티를 위한 타이어 기술 리더십 확보에 나서기로 했다.

    이번 협약은 지난 1, 2차 공동 연구에 이어 체결되는 3차 협약이다. 양측은 지난 2017년과 2022년 타이어 기술 고도화를 위한 공동 연구를 추진한 바 있다.

    3차 협약에 따라 양측은 내년부터 3년간 ▲타이어 성능 향상 연구 ▲가상 시뮬레이션 기술 개발 ▲상호 기술 역량 교류 등을 집중적으로 이어간다.

    구체적으로 타이어 성능 향상 연구에서는 초(超)저회전저항 타이어, 스마트 그립 기술을 활용한 차량 제어 등 차량의 주행 성능을 높이는 타이어 기술에 대한 공동 연구를 진행한다.

    양사는 특히 차량의 고속 주행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한계 핸들링 및 제동 성능 강화에 관한 연구를 집중적으로 진행할 방침이다.

    가상 시뮬레이션 기술과 관련해선 오프로드 타이어 개발 환경의 질적 향상을 위한 버추얼 시뮬레이션 고도화 등에 나선다.

    상호 기술 교류를 통한 각 사 기술 역량 향상도 도모한다. 현대차·기아는 차량과 샤시에 대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미쉐린은 타이어의 설계와 평가 등에 대한 전문 교육을 제공해 상호 기술 역량을 강화할 방침이다.

    신용석 현대차·기아 제네시스설계센터장(상무)은 "모빌리티와 타이어에 특화된 각각의 역량이 시너지를 발휘해 차량의 주행 퍼포먼스로 나타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