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년만에 현대차와 현대중공업 노조 상무집행위원 투쟁 결의자동차와 조선 산업의 맏형, 공동파업 시 울산 지역경제 타격
  •  

  • ▲ ⓒ현대차지부 캡처
    ▲ ⓒ현대차지부 캡처

     

    현대차 노조와 현대중공업 노조가 연대투쟁을 결의하면서 산업계에 긴장감이 조성되고 있다. 가뜩이나 경제상황이 어려운데 이들의 움직임이 노사 갈등의 도화선이 되지 않을까 우려되서다. 대표적 강성 노조인 현대차와 실적 악화로 다시 강성으로 돌아선 현대중공업 노조가 자동차 및 조선 등 산업 전반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이다.

     

    7일 재계에 따르면 현대차 노조와 현대중공업 노조의 연대 움직임이 올해 노사관계의 중요한 변수가 될 전망이다.

     

    자동차 산업의 맏형과 조선 산업의 맏형이 투쟁 모드로 분위기를 몰아갈 경우 국내 경제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 단순히 현대차와 현대중공업의 개별기업 문제로 끝나지 않을 수 있다는 얘기다.

     

    지난 1일 현대차 지부와 현대중공업 노조는 상무집행위원들이 23년만에 함께 모였다. 양측은 노동조합의 사업방향과 이후 계획에 대해 논의하고 결의했다. 아직 구체적인 계획이 나오지는 않았지만, 사측과 대립각을 세울 가능성이 높아 향후 움직임이 걱정스러운 상황이다.

     

    재계는 우려의 시각을 보내고 있다.

     

    재계 관계자는 “자동차와 조선은 국내 핵심산업인데 양사 노조가 연대해 파업이라도 할 경우에는 그 파급력이 너무도 클 것”이라며 “특히 울산 지역경제에도 막대한 피해를 끼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어 “불안한 노사관계는 해외 투자자들에게 투자를 꺼리게 하는 요인이 될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또 다른 재계 관계자는 “양측 노조가 투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연대를 하려는 것 같은데, 이해관계가 복잡하고 다르기 때문에 교섭 자체가 더욱 어려워지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며 “올해 노사간 교섭에 있어 중요한 변수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차와 현대중공업 노조는 1993년까지 현대그룹노동조합총연합으로 함께 움직였다. 특히 현대중공업 노조는 1990년 골리앗 크레인 농성 등 대표적인 강성 노조였다.

     

    하지만 1995년부터 무분규 사업장으로 오랜시간 노사관계가 원만했다. 조선경기가 악화되면서 2013년 강성 노조가 다시 집행부를 장악했다. 노조는 2014년 임단협에서 19년만에 파업을 벌였다. 지난해에도 강성 성향의 노조위원장이 당선되면서 파업이 발생했다. 현대차도 강성 노조로 집행부가 바뀌면서 임금 및 임단협 교섭에서 4년 연속 파업을 벌였다.  

     

    물론 양측의 연대가 구체화되는 것이 쉽지는 않아 보인다. 지난해 9월 양측의 연대투쟁이 추진됐지만 성사되지 않은 바 있다. 각자의 이해관계가 다르기 때문이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노사가 힘을 모아서 회사를 살리고 흑자전환하는 것이 더 급선무인데, 연대투쟁을 하려는 것은 노사 모두에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현대중공업 노조는 울산 본사에서 2016년 임단협 요구안을 회사에 전달했다.

     

    노조가 제시한 임금인상 요구안은 △기본급 9만6712원 인상 △직무환경수당 상향 조정 △설과 추석에 지급되던 상여금 6월말에 지급 △성과급 250%+α △사내근로복지기금 출연 등이다. 이외에도 연차별 임금격차 조정과 성과연봉제 폐지를 제시했다.

     

    가장 쟁점은 기본급 인상과 성과급이다. 지난해에는 실적 악화 등을 이유로 기본급이 동결됐다. 올해도 조선경기가 회복되려는 기미가 없어 사측에서 기본급 인상을 수용할 수 있을지 여부가 관건이다. 또 지난해에는 성과급이 127% 지급됐다. 올해는 두 배가 넘는 250% 이상을 요구하고 있어 역시 타협점 찾기가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와 별도로 금속노조는 현대차그룹 노조의 공동 요구안을 사측에 전달했다.

     

    현대차그룹(현대차, 기아차, 현대모비스, 현대체철 등 10여개 계열사) 노조는 공동 요구안을 제시했고, 현대중공업그룹(현대중공업,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 노조도 조선업종 공동 요구안을 제시할 예정이다.

     

    이에 대해 현대차 관계자는 “절대로 수용할 수 없다”며 “각 개별기업의 상황과 여건이 다른데 일괄적으로 교섭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고 분명하게 선을 그었다.

     

    재계 관계자는 “임금체계와 영업실적 등 각 기업들의 경영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공동 교섭은 합리적이지 않다”며 “노조의 이런 요구를 사측이 수용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