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디자인 회사 Turner Duckworth사가 도안한 '코카콜라 로고'

    올해부터 칸 광고제에서는 브랜드, 팩키지, 환경 디자인을 심사하는 디자인 부문이 선을 보였다. 1,126편이 출품된 디자인 부문에서 첫 그랑프리를 받아 칸 광고제 디자인 상의 막을 연 작품은 새롭게 디자인된 코카콜라 로고.
    샌프란시스코과 런던에 사무실을 둔 CI 및 로고, 패키지 전문 디자인 회사 Turner Duckworth사에서 기존 '코카콜라' 로고 및 비주얼 아이덴티티를 새롭게 도안한 작품이다.

    코카콜라의 트레이드 마크 글자가 병 모양의 실루엣 안에 배치된 흰색과 빨간색 2색구성의 이 새로운 모티브는 광고 및 수송트럭, 1회용 컵, 알루미늄 병 등으로 제작되어 미국, 영국 시장에서 사용되었다. 이 중 알류미늄 병 디자인은 패키지 디자인 항목으로 출품되어 금상 또한 수상했다.

    Turner Duckworth사는 "코카콜라 로고 및 비주얼 아이덴티티를 재 디자인하는 작업에서 다국적 브랜드의 이미지를 간략하게 정리하면서도 핵심 브랜드 이미지는 유지하는 것에 촛점을 두었다"고 밝혔다. Turner Duckworth사의 Bruce Duckworth 씨는 "알류미늄이라는 새로운 포장재질을 쓰면서 병 모양을 그대로 사용함으로 익숙하면서도 신선한 느낌을 줄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 작품에 대해 디자인 부문 심사위원장 로드니 피치씨는 대상작에 대해 "단순하고 명확한 디자인"이라고 평가했고 실비아 비탤 로타(Sylvia Vitale Rotta) 심사위원은 "이 작품은 전통깊은 거대 브랜드 디자인을 하는 작업이었다"고 평하며 "이러한 브랜드를 아이콘화 하는것은 중요하지만 어려운 일"이라고 설명했다.
     

    레오버넷의 형광펜 광고

    이와 함께 인도 레오버넷이 출품한 Luxor 형광펜 광고인 "Luxor Posters"도 호평을 받았다. 이 작품은 복사한 프린트물에 형광펜으로 칠한 부분들이 합쳐져 프린트물의 내용을 시각화한 이미지로 보이도록 구성한 작품이다. 또한 레오버넷사는 "형광펜으로 칠해진 부분을 읽어보면 전체 글의 요약이기도 하다"고 설명했다. 프로모션 및 옥외 부문 대상작인 뉴욕 BBDO의 "HBO Voyeur'도 디자인 부문 금상을 수상했다.  [뉴데일리  권경은 객원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