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세계럭비대회 HK7 홍보 광고후원사 HSBC, 확실히 밀어줬다
  • 지난 3월 23일부터 25일까지 홍콩에서 열린 HK7은 국제 럭비경기다. 우리나라에서는 대표적인 비인기종목 중 하나라지만, 영국 문화의 영향을 많이 받은 홍콩에서는 꽤나 인기가 있는 모양이다.

    32개국이 참가한 올해 HK7 대회의 가장 큰 스폰서는 영국계 은행인 HSBC와 항공사 캐세이 패시픽이다. 스폰서 입장에서는 되도록 많은 사람들이 이 경기를 시청하거나 관람해야 이익이다. 더욱이 영국 냄새가 물씬 나는 럭비를 보급한다는 것은 일종의 문화 보급이기도 하다.
     
    이를 위해 HSBC는 블록버스터 급 인터넷 광고를 제작해 배포했다. 너무 영국 냄새 나지 않게, 되도록 글로벌한 느낌이 나도록, 그러면서도 홍콩의 지역성을 가미하는 것이 아마도 제작 포인트였던 모양이다. 

  • 복잡한 홍콩의 거리에서 별안간 나타난 기묘한 복장의 사람들이 럭비경기를 벌인다. 자동차에 충돌하고, 쓰레기 수거함 위에 떨어져도 경기는 계속된다. 고급 레스토랑의 식탁 위를 뛰어 다니고 별 이유 없이 공중회전을 하거나 천막 위로 떨어지는 모습이 성룡의 액션을 꼭 닮았다.

    급기야 로마 군단까지 나타나고 – 사실 이탈리아는 출전하지도 않았는데 – 중국인 복장의 무술가도 대거 등장한다. 마지막 장면이 갑옷 차림의 로마 군인의 모습인 것을 보면 역시 럭비에도 미식축구와 같은 보호장비의 보급이 필요한 게 아닌가 싶다.

    럭비의 기원에 대해서는 이런 저런 말이 많지만, 영국의 럭비 스쿨Rugby School이라는 학교의 한 소년이 축구를 하다 말고 급한 마음에 공을 들고 골대로 뛰어가면서 생긴 경기라는 설이 가장 널리 알려졌다. 

    발만 사용해야 하는 경기에 마라도나도 아니면서 감히 공에 '손'을 댈만큼 소년을 흥분시킨 걸 보면 럭비는 분명 매우 거친 경기다. 보호장비를 갖추지도 않고 ‘어디로 튈 지 알 수 없는’ 공을 쫓아 거구의 사내들이 몸을 내던지며 싸우는 걸 보면 단체 격투기 경기가 아닌가 싶을 정도다. 

    축구나 럭비 같은 경기는 세계 어디서나 찾아볼 수 있다. 사냥감 하나를 두고 여러 사내들이 쫓던 원시 본능에서 비롯된 스포츠라는 말도 있고, 전쟁에서 승리한 기념으로 적의 목을 베어 내던지며 축하한 데 기원을 두는 사람도 있다. 잔인한 정도에는 차이가 있을지 몰라도 둘 다 피(血)와 연루됐다는 점은 매한가지다. 

    HSBC의 이 인터넷 광고에는 실제 전 영국 라이언 선수였던 제이슨 로빈슨이나 호주 대표팀 주장이었던조지 그리건 같은 유명 럭비 선수들이 카메오로 출연했다고 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워낙 알려지지 않은 경기라 누가 카메오인지 알아보긴 어렵다. 그래도 성룡이 울고 갈 액션으로 오디언스의 눈길을 확실히 끌며 럭비가 홍콩 액션 영화만큼이나 흥미로운 경기라는 느낌을 준 데는 확실히 성공했다. 

    과장된 액션이 꽤나 코믹하지만 캠페인 제목은 “진지한 경기(Serious Play)”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