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현대차 LG 등 5社 동반성장 모델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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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삼성,현대차, LG를 비롯한 대기업들의
    각양각색의 동반성장 노력이 결실을 맺고 있다.

    15일, 전국경제인연합회 중소기업협력센터는 FKI타워 컨벤션센터에서
    삼성전자, 현대·기아차, LG전자 등 5대 대기업의
    [제2기 한국형 동반성장 모델] 발표회를 열었다.

    "대·중소기업의 동반성장도 기업특성에 맞게
    다양한 스타일로 추진돼야 기업의 창의성이 발휘되고
    산업계 전반으로 동반성장이 확산돼
    창조경제 실현과 건강한 산업생태계 구축에 기여할 수 있다"
      
    -이승철 전경련 상근부회장


    먼저 삼성전자는 협력사의 연구개발(R&D) 역량 강화를 통해
    글로벌 전문 강소기업으로 키우는데 역점을 두고 있다.

    이날 참석한 김기찬 가톨릭대 교수는
    삼성전자가 유망 중소기업에 자금·인력·기술 등을 집중 지원하는
    [강소기업 육성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아이디어와 기술력은 있는데 자금이 부족한 중소기업에
    신기술 개발자금을 지원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교수에 따르면 삼성전자의 강소기업 육성프로그램에 참여해
    2011년부터 삼성전자에게 [2013년 올해의 강소기업]으로 선정된 기업은 14개사에 이른다.
    또 2010년 대비 2012년 매출이 1조원 가량 늘었고
    이중 절반이 세계 시장점유율이 5위권에 속해 있다고 강조했다.

    "삼성그룹 계열사 대부분이 조립산업이기 때문에
    협력사를 키우지 않고는 모체인 삼성도 살아남지 못한다는
    1993년 이건희 회장의 신경영선언에서 비롯됐다."

       -김기찬 가톨릭대 교수

     

    더불어 현대·기아차도 [장기거래]와 [해외 동반진출] 등을 통해
    중소협력사를 중견기업으로 키우는데 일조하고 있다.

     

    "현대·기아차는 2만여개의 자동차부품중
    95%이상을 협력사에서 구매하기 때문에
    협력사의 경쟁력이 곧 완성차의 경쟁력이라는 신념을 갖고 있다."

       -이종욱 서울여대 교수

     

    LG전자는 협력사에 베테랑 직원이 주축인 전문가들을 파견해
    생산성과 경영혁신을 지원하는 사례가,
    롯데마트와 롯데홈쇼핑은 마케팅 역량을 활용한 판로개척 지원 등을 통해
    협력사와 동반성장 사례가 소개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