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인 10명 중 7명 직접 경험했고, 경험 업체 대부분 피해 봐경험분야로는 ‘금융·보증’(51.0%) ‘대기업 납품’(26.5%) 등으로 나타나
  • ▲ 중소기업 CEO의 대다수가 기업 경영활동에 있어 비정상적인 관행과 제도가 많다고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험분야(복수응답)로는 ‘금융·보증’(51.0%) 분야가 가장 많았다.ⓒ중소기업중앙회
    ▲ 중소기업 CEO의 대다수가 기업 경영활동에 있어 비정상적인 관행과 제도가 많다고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험분야(복수응답)로는 ‘금융·보증’(51.0%) 분야가 가장 많았다.ⓒ중소기업중앙회

     

    국내 중소기업 CEO 10명 중 7명은 기업 경영활동에서 비정상적인 관행과 제도가 많다고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비정상적인 관행과 제도가 가장 많은 분야는 금융 및 보증분야로 조사됐다.   

     

    3일 중소기업중앙회에 따르면 지난달 25일부터 4일간 중소기업 CEO 300명을 대상으로 ‘비정상의 정상화에 대한 중소기업 CEO 의견조사’를 진행한 결과, 중소기업인들의 65%는 기업경영활동에서 ‘비정상적인 관행과 제도’가 많다고 답변했다. 경험 업체 89.2%는 실제 피해를 입은 것으로 나타났다.  

     

    비정상을 경험한 분야를 묻는 항목(복수 응답)에는 ‘금융·보증’(51.0%) 분야가 가장 많았다. 이어 ‘대기업 납품’(26.5%), ‘공공기관 납품’(20.1%), ‘노동·고용·인력’(15.2%) 분야 순이었다.  

     

    이런 비정상 관행과 제도에 대해 중소기업인 74.5%가 그냥 수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상대적 약자로써 받을 불이익을 우려한 경우(45.4%)와 개별기업의 노력으로 개선될 사안이 아니라는 판단(36.2%)이라고 설명했다.

     

    이런 비정상을 바로잡기 위해서는 정부의 ▲법령·조례 등 관계법령 전면 재검토(33.2%) ▲비정상 행위에 대한 처벌기준 마련 및 강화(23.0%) ▲상설 신고센터 개설(15.7%) 등의 조치가 필요할 것이라고 응답했다.

     

    중소기업인들은 정부의 ‘비정상의 정상화’ 개혁정책의 필요성을 공감(92.7%)하면서도 실효성을 거둘지에 대해서는 다소 낮은 기대감(52.3%)를 나타냈다.

     

    박해철 중소기업중앙회 정책개발1본부장은 “‘비정상의 정상화’ 정책이 실효성을 거두기 위해서는 중소기업 현장에서 겪고 있는 ‘비정상적인 관행 및 제도’를 파악하는 것이 선행돼야 한다”며 “중소기업 현장방문 조사를 통해 기업경영에서 겪는 불합리한 관행 및 제도가 개선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