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정책 모멘텀 강화시 해당국에 글로벌 자금 유입"
  • ▲ ⓒ연합뉴스
    ▲ ⓒ연합뉴스

     

    한국 증시가 대외 지정학적 변수로 인해 약세 행진을 나타내고 있지만 오히려 매수로 대응해야한다는 시장 분석이 제기됐다. 국내 시장에서 대외 변수가 일으킬 영향이 제한적일 뿐 아니라, 정부의 자산시장 부양 의지가 지속될 것이라는 전망에서다.

     

    11일 증권업계는 일련의 코스피 하락세에 대해, 대외발 악재보다 국내 정책에 집중할 시점이라고 진단했다.

     

    지난달 30일, 2090선을 돌파했던 코스피는 이후 연이은 하락기조로 전거래일(8일) 2030선에 턱걸이 안착했다. 금일 역시 2040선 중반에서 고착된 상태다.

     

    △러시아와 서방 간 분쟁 △미국의 이라크 공습 승인 등에 이어 △미국 양적완화(Tapering) 종료 우려 △에볼라 바이러스 우려까지, 최근 코스피 지수는 이 같은 대외 불확실성에 발목 잡힌 모습이다.

     

    그러나 국내 증시는 결국 주가 상승국면에 접어들 것이며, 대외 악재가 수급 및 심리적 측면에서 일시적 동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겠지만, 중장기적인 시장 흐름을 바꾸지는 못할 것이라는 게 전문가 중론이다.

     

    실제 글로벌 주식시장에서도 위 악재 등으로 인해 미국, 유럽 증시는 전세계 평균 이하로 하락한 반면 중국, 한국, 인도, 인도네시아 등 신흥국 시장의 하락폭은 상대적으로 작았다.

     

  • ▲ ⓒ우리투자증권
    ▲ ⓒ우리투자증권

     

    김병연 우리투자증권 연구원은 이에 대해 "개별 국가가 저마다 정부 정책에 의한 모멘텀이 존재했기 때문"이라며 "정부정책 모멘텀이 강화될 때 해당국에는 글로벌 자금이 강력하게 유입된다"고 분석했다.

     

    실제 외국인은 한국 증시에서 지난달 8일, 최경환 경제부총리의 인사청문회 이후 23거래일 간 357억원어치의 물량을 사들였다.

     

    ◇ 경제팀 화두 '배당' … "자산시장 부양 목적"

     

    증권 전문가들은 당분간 정부의 정책 행보가 이어질 공산이 크다고 전망한다.

     

    2기 경제팀이 '배당'을 화두로 삼은 목적은 배당 확대 그 자체가 아니라 자산시장의 부양이라는 분석이다.

     

    즉 14일 예정된 금융통화위원회 이슈를 통해 한국은행의 중장기적 공조를 얻어낸 후, 정부 부양책이 다음 단계로 넘어갈 것으로 보고 있다.

     

    박성현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지난 주 발표된 세법개정안이 정부 정책의 전부라고 보기 어렵다"며 "정부는 보류됐던 정책 시행을 앞당길 수 있고, 자산시장을 직접적으로 겨냥한 정책을 추가할 수도 있다"고 분석했다.

     

    따라서 자산시장 부양 자체로 인한 수혜가 예상되는 △증권 △은행 업종을 비롯, 시장 부양에 더해 배당 확대가 실질적으로 이뤄질 가능성이 높은 △보험 등이 접근 유효 업종으로 꼽힌다.

     

    아울러 자산시장 부양 수혜와 관련 없이, 단순히 배당 확대 이슈만으로 움직인 종목은 조심해야한다는 진단이다. 실질적 변화는 별반 없었는데 기대감만으로 주가가 지나치게 올랐다는 이유다. △유틸리티 △내구소비재 △통신 등 업종이 여기 속한다.

     

    ◇ 이라크·우크라이나 사태 "글로벌 자산시장 영향 제한적"

     

  • ▲ ⓒ동부리서치
    ▲ ⓒ동부리서치

     

    지정학적 리스크, 에볼라 바이러스, 아르헨티나 디폴트 등 사태에서 동아시아는 지역적으로 가장 멀리 벗어나있다.

     

    동부증권 분석에 따르면 어떠한 사건이 발생할 경우, 초기 투자자심리는 발생지역과 상관없이 악화되기 마련이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지역적으로 차별화된다.

     

    특히 중동지역을 둘러싼 무력 충돌의 경우 전면전보다는 장기화될 가능성이 높으며, 간헐적으로 자산시장에 영향을 미치는 수준에 머무를 것으로 예상된다.

     

    우크라이나 사태의 경우, 현재까지 서로 직접적 타격이 없었다는 점에서 전문가들은 사태가 향후 크게 번지지 않을 것으로 예상한다. 러시아가 농산품 수입금지 조치를 내렸지만 이로 인한 EU회원국 피해는 동유럽에 몰려있고, 러시아 역시 시기상 농산물 수확기에 접어들어 공급 충격이 덜할 전망이다.

     

    아울러 미국이 이라크, 우크라이나에서 제3자적 태도를 유지하는 한 지정학적 변수로 인한 악재는 미미할 것이라는 진단이다.

     

    장화탁 동부증권 연구원은 "현재로서는 이라크, 우크라이나 등에서의 군사적 충돌이 강대국 간 무력충돌로 확대될 가능성은 매우 낮다"며 "글로벌 자산시장에 미치는 영향 역시 제한적"이라고 분석했다.

     

    또 아직까지 이라크 원유 생산량에 큰 타격이 없다는 점 역시, 국내 증시가 이라크 사태에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된다는 분석의 근거논리로 작용하고 있다.

     

    우크라이나 사태도 마찬가지다. 국내 기업들이 이미 유럽 향 역외수출 난조에 시달리고 있었으므로, EU 경기가 일시적으로 훼손 역시 제한적이라는 분석이다.

  • ▲ ⓒ동부리서치

  • ▲ ⓒ동부리서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