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응대 직원 내부상담 강화…외부전문가 상담 등 실시
  • 이마트가 감정노동자를 대상으로 'E-CARE' 프로그램을 도입한다. 고객 응대시 발생할 수 있는 스트레스를 예방하고 사원을 보호를 위해서다.
     
    14일 이마트에 따르면 직원 스트레스 해소 프로그램인 'E-CARE'는 고객 응대담당 직원들에 대한 내부상담 강화, 외부전문기관 전문가를 통한 근로자 상담제도 도입, 감성관리틑 위한 스트레스 해소프로그램 등으로 구성돼 있다.
     
    이를 통해 이마트는 직원들의 고객응대 과정에서 발생될 수 있는 스트레스를 최소화하여 임직원을 보호하는 조직문화를 조성하고 임직원들의 근무만족도를 높힌다는 계획이다.
     
    먼저, 고객 담당직원들에 대한 내부 상담역량 향상을 위해 각 점포내 고충 처리기구를 강화하고 주기적인 상담을 통해 직원들에 대한 각종 상담 및 위로를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심리상담은 고객응대 과정에서 발생한 업무 관련 스트레스 상담뿐 아니라 가정,심리, 개인정서 문제, 부부 및 자녀문제 등 개인적인 문제까지도 상담을 제공할 예정이다.
     
    사원보호 문화 조성을 위해 관리자급이 책임을 지고 사원을 보호하는 조직문화를 만들어가고 고객응대로 인한 스트레스로 사원의 심적 안정이 필요하면 조기퇴근 등의 조치와 함께 휴게실 개선, 근무 환경개선도 함께 진행한다.
     
    외부전문기관 전문가를 통한 근로자 상담제도도 도입한다.
     
    1차적으로 내부상담을 진행하지만 스트레스가 극심한 사원들을 위해서는 심리상담 전문기관인 한국 EAP(Employee Assistance  Program)협회의 상담협약기관을 통해 전문가의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는 고 스트레스 직무 수행 직원들에 대한 감성관리를 위한 스트레스 해소 프로그램을 도입한다.
     
     고객의 응대가 많은 부서원들을 대상으로 스트레스를 예방하고 관리 능력을 향상하기 위해 자기감정 컨트롤 훈련 및 역할극 등의 워크샵을 진행하고 차후 영업부서를 포함한 고객응대 부서로 워크샵을 확대 운영할 예정이다.
      
    이마트 이갑수 영업총괄 대표이사는 "현장의 소리를 최대한 반영해서 사원들의 근무 중 발생될 수 있는 스트레스를 원천적으로 예방하고 관리 할 수 있는 E-CARE 프로그램을 도입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제도와 사원 배려의 조직문화 형성을 통해 사원들이 업무에만 전념할 수 있고 행복한 직장생활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