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커피로 '철옹성' 유럽시장 벽 허물어커피공장 완공후 첫 대규모 수출 성과 "해외 커피시장 공략 본격화할 것"
남양유업이 국내 최초로 원료형 동결건조커피(FD·Freeze-Dried)를 해외 수출한다.
 
17일 남양유업은 최근 폴란드의 인스탄타社와 약 1천만불 규모의 원료형 FD커피 공급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인스탄타社는 2000년부터 폴란드 뿐 아니라 유럽 전역, 중동, 미주, 일본 등 전 세계에 커피를 납품하고 있는 인스턴트커피 제조회사이다.

이번 계약으로 공급하게 되는 물량은 연간 500t(톤) 규모이며, 이는 남양유업 커피공장 연간 생산능력의 15%에 해당하는 양으로, 약 3억잔의 커피를 만들 수 있는 분량이다. 

이번 계약은 남양유업 이원구 대표 취임 직후인 지난해 11월 나주에 커피공장을 완공한 이래 첫 대규모 수출성과로, 이 대표가 세부 진척상황을 직접 챙기며 진두지휘한 것으로 알려졌다.

순수 국내 자본인 남양유업이 해외 커피시장, 그 중에서도 '철옹성'과 같았던 유럽 커피시장의 벽을 허문 것은 의미가 크다. 유럽 커피시장은 커피 산지인 남미와 함께 가장 경쟁이 치열한 지역이며, 이 시장에서 한국의 신생업체가 오직 품질력만으로 글로벌 제조사들을 제치고 계약을 따낸 것은 극히 이례적인 성과로 평가받고 있다.

그간 한국의 커피 수출은 커피믹스 완제품을 해외의 한인시장에 소규모로 수출하거나 해외 계열사에 원료형 커피를 공급하는 것이 전부였다. 특히 원료형 거래에 있어서는 더욱 까다로운 품질기준을 적용하는데, 이러한 이유로 기술력이 우세한 유럽이나 커피 산지인 남미 제조사들이 시장을 장악해왔다.

남양유업은 설비와 기술개발에 아낌없이 투자함으로써 돌파구를 마련했다. 지난 해 2000억원을 투자해전라도 나주에 커피전용공장을 준공했고, 연구개발(R&D)에 대한 투자 금액도 매년 늘려오면서 글로벌 최고 수준의 품질력을 갖추기에 이르렀다.

또한 해외 시장 내 낮은 인지도를 극복하기 위해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가 지원하는 뉴욕, 파리 국제 박람회에 참가하여 제품의 품질을 알리는 등의 다양한 노력을 기울인 바 있다.

남양유업은 이번 수출 계약을 통해 세계 커피의 본고장인 유럽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하게 되었으며, 아시아, 남미 등 전 세계로 수출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남양유업 이원구 대표는 "커피 원산지가 아닌 한국 땅에서 만들어진 커피가 유럽 등 커피선진국으로 역수출된다는 점 자체가 매우 의미있는 일"이라면서 "유럽시장 진출이라는 상징적 성과를 바탕으로 전 세계에 한국 커피의 우수성을 알려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