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오토가스 서미트 2015' 연구결과 발표디젤차 실도로 주행 테스트 결과 유로6 기준보다 평균 7배 많은 질소산화물 배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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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에서 최근 3년간 판매된 자동차 1만여대의 연료별 배출가스 수준을 비교 평가한 결과, LPG자동차의 친환경성이 가장 우수하다는 조사결과가 발표됐다.
대한LPG협회(협회장 홍준석)는 29일 서울 그랜드인터컨티넨탈 호텔에서 열린 '글로벌 오토가스 서미트(Global Autogas Summit) 2015'에서 LPG자동차의 친환경성이 입증됐다고 밝혔다.
발표 자료에 따르면 2011년 이후 3년간 유럽 내 판매된 차량(유로5 및 유로6 배출규제 만족) 1만대의 배출가스를 기후변화 대응, 인체 유해성, 스모그 영향, 산성도 등 4가지 항목에 따라 비교 분석한 결과, LPG차량의 환경성이 가장 높게 평가됐다. 배출가스 수치 자료는 독일연방자동차청(KBA)이 발표한 데이터를 근거로 분석됐다.
연구 수행자인 에릭 존슨(Eric Johnson) 박사는 "LPG차량은 온실가스인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휘발유 차량 대비 11% 낮으며 광화학 스모그의 원인물질인 질소산화물은 경유차량의 10분의 1에 불과하다"고 설명했다.
최신 디젤차도 실도로 주행시 인증기준 이상의 많은 배출가스가 발생한다는 연구결과도 나와 눈길을 끌었다.
ICCT(국제청정교통위원회)가 유로6 인증기준을 통과한 15대 최신 디젤차량의 실도로 주행시 질소산화물 배출량을 시험한 결과, 평균 560mg/km로 유로6 인증기준 80mg/km보다 7배 많은 질소산화물을 배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발표를 맡은 악셀 프리드리히(Axel Friedrich) 전 독일연방환경청 국장은 "자동차 제작사들이 배출가스 인증치와 실도로 주행시 배출량의 차이를 좁힐 수 있도록 하는 규제 마련이 필요하다"며 "특히 유럽은 최신 디젤차에 대한 법적 규제 마련이 매우 시급하다"고 설명했다.
이날 컨퍼런스에서는 △자동차 배출가스의 건강 영향 및 운행차 배출가스 현황, △한국의 LPG자동차 기술개발 △국가별 LPG자동차 산업 현황 등 3개 세션에서 15편의 주제발표가 이어졌다.
또 세계 최초로 국내 상용화 예정인 4세대 엔진 LPDI(LPG 직접분사) 기술 개발 현황 발표와 함께 현대차가 개발 중인 '쏘나타 터보 1.4 LPDI' 차량이 전시돼 관람객의 눈길을 끌었다. LPG 직분사 차량은 기존 LPG엔진 대비 연비가 10% 가량 향상되고 온실가스는 10% 저감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글로벌 오토가스 서미트는 각국의 LPG자동차 시장 현황을 살펴보고 정부와 전문가 등이 참석해 정책 및 현안을 공유하는 국제 컨퍼런스로 국내에서는 올해 처음으로 열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