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소프트 로이 유리 장점 결합가공 작업 쉬워 불량률 줄일 수 있어
  • ▲ ⓒKCC
    ▲ ⓒKCC


    KCC(대표 정몽익)가 우수한 단열성은 물론 기존 하드 로이 유리와 맞먹는 강력한 내구성을 지닌 'KCC 이글라스 에이치디(e-GLASS HD) 소프트 로이 유리'를 출시했다. 이로써 주거용과 소형 상업용 건축물의 기능성 유리시장 공략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4일 KCC에 따르면 'e-GLASS HD'는 에너지 절약형 로이(Low-E) 유리를 뜻하는 e-GLASS에 강한 내구성을 의미하는 영어 약자 HD(Hard&Durable)를 합한 것으로 하드 로이와 소프트 로이의 장점을 결합한 신개념 하이브리드 제품이다.

    이번에 출시한 제품은 ▲뛰어난 내습성으로 최대 12개월 장기 보관 가능 ▲세척시 일반 브러시 사용 가능 ▲취급시 일반 장갑 착용가능 ▲코팅막 손상 위험성 최소화 ▲에지 스트리핑(edge stripping) 공정 생략에 따른 가공 작업 효율성 향상 ▲우수한 단열 성능 및 고에너지 효율 확보에 따른 겨울철 난방비 절감 가능 등 고기능성 코팅유리 제품으로 누구나 손쉽게 가공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와 관련 KCC 관계자는 "최근 유리시장은 '친환경 고기능성'을 핵심 키워드로 하루가 다르게 고도화되고 있다"며 "이러한 고객의 다양한 요구에 부합하기 위해 이번 'e-GLASS HD' 런칭을 시작으로 고내구성 신제품 개발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KCC는 일반 판유리 및 다양한 고기능성 코팅유리 라인업을 보유한 국내 유리 제조 선도기업으로써 건축용을 비롯해 자동차용, 산업가전용 및 디스플레이용에 이르기까지 국내에서 가장 다양한 종류의 유리를 직접 생산하고 있다. 

    [용어설명]

    ▲에지 스트리핑(edge stripping) : 소프트 로이코팅이 되어있는 원판유리의 테두리 코팅을 벗겨내 유리의 산화를 방지하는 가공 과정.


    ▲로이(Low-E) 코팅 유리 : 건축물 외관을 세련되게 하며 단열 성능을 높여 건축물 에너지 절감에 기여하는 제품. 코팅물질의 재료 및 제조 방식에 따라 소프트 로이 유리와 하드 로이 유리로 구분된다.

    ▲소프트 로이 유리 : 높은 단열 성능과 태양광 차폐 성능, 다양한 색상의 제품군으로 국내 시장의 주력 제품으로 성장한 반면, 상대적으로 낮은 내구성으로 인해 소프트 로이 유리 취급시 전용 설비가 필요해 일부 대형 로이 유리 가공점에서만 취급 가능. 

    ▲하드 로이 유리: 강한 내구성이 강점. 상대적으로 단열 성능, 태양광 차폐 성능, 다양한 색상 등은 약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