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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종훈 사장 취임 이후 소비재 중심의 성장전략을 추진 중인 SK네트웍스가 시내면세점 유치를 위한 본격적인 시동을 걸었다.SK네트웍스는 지난 23년간 면세점 운영을 통해 구축해온 브랜드 확보와 재고관리 역량, 중국 고객 대상 전문서비스, 여행사와의 파트너십을 활용한 해외 관광객 유치 전략 등을 바탕으로 '한류와 연계한 컬처테인먼트 서비스'를 시내면세점에 선보일 계획이라고 25일 밝혔다.
SK네트웍스가 새롭게 유치를 추진 중인 시내면세점의 입지는 중국 관광객의 선호도가 높고 한류 문화의 가치를 지닌 지역이다. 특히 신촌이나 홍대 등 서울 서쪽 지역과 SK 건물들이 위치한 도심지역이 유력 후보지로 거론되고 있다.
SK네트웍스는 이들 후보지 중 중국 등 해외 관광객들의 여행 트렌드와 지역의 문화적 가치 등을 고려해 성장가능성이 높은 지역을 택할 방침이다.
시내면세점 운영과 관련해선 최근 워커힐면세점에서 선보인 YK’s Pick을 시내면세점에도 선보일 계획이다. YK’s Pick은 스타일리스트 정윤기가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 나서 선보이는 편집숍이다. SK네트웍스는 역량 있는 국내 신진 디자이너 브랜드를 지속적으로 발굴해 소개할 예정이다.
문종훈 사장은 최근 전 임원이 참석한 전사 전략회의 석상에서 "워커힐면세점의 강점은 중국 관광객의 선호도가 높고 동시에 면세점 관련 축적된 사업역량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이라며 "이런 강점과 역량을 바탕으로 외국인 관광객을 사로잡을 수 있는 선도적인 차세대 면세점 모델을 개발해 사업성장과 국가 관광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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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SK네트웍스는 중국 관광객 시장형성이 본격화되기 이전인 2008년부터 워커힐면세점에 중국 VVIP를 위한 시계·보석 전문 부티크를 선보이고, 중국인 전용 서비스인력을 육성해 배치하는 등 차별적 경쟁력을 더해왔다.
SK네트웍스 면세사업본부 관계자는 "우리가 갖고 있는 면세점 운영 노하우를 시내면세점에 잘 접목해 국가 관광산업 경쟁력 제고에 기여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