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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는 지난 3월 국내 5만7,965대, 해외 37만8,854대 등 전세계시장에서 지난해보다 0.8% 증가한 43만6,819대를 판매했다고 1일 밝혔다. 이는 전년 같은 기간에 비해 국내판매는 0.3%, 해외판매는 0.9% 늘어난 수치다.
내수 판매는 승용부문에서 쏘나타가, SUV에서 투싼이 각각 8,556대와 4,389대가 판매되며 호조를 보였다. 쏘나타는 하이브리드 모델이 911대가 판매, 전년 같은 기간보다 판매가 3배 이상 증가하면서 전체 판매는 전년 동기 대비 81.5% 증가했다.
이어 아반떼 7,239대, 그랜저 7,037대(하이브리드 모델 812대 포함), 제네시스 3,535대, 엑센트 1,733대 등 전체 승용차 판매는 3만 383대로 지난해보다 8.8% 늘었다.
SUV는 싼타페 5,815대, 투싼 4,389대, 맥스크루즈 738대, 베라크루즈 297대 등 전년대비 12.7% 감소한 11,239대를 기록했다.
지난 달 신 모델을 선보인 투싼은 전년 동기 대비 17.1% 증가했으며, 특히, 올 뉴 투싼은 지난 31일까지 누적 계약대수가 1만 1천대로 큰 인기를 모으고 있어, 판매가 본격화되는 이 달부터 판매가 크게 늘어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상용차는 그랜드 스타렉스와 포터를 더한 소형상용차가 전년보다 3.0% 감소한 1만3,888대가 판매됐고, 중대형 버스와 트럭을 합한 대형상용차는 전년보다 9.2% 줄어든 2,455대가 판매됐다.
해외시장의 경우 국내공장수출 10만5,624대, 해외공장판매 27만3,230대 등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0.9% 증가한 37만8,854대를 판매했다. 국내공장수출은 전년 동기 대비 4.6% 감소했으며, 해외공장판매는 현지 전략 모델의 판매 호조 및 생산성 향상 등의 영향으로 판매가 3.2% 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