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플러스 "1000억 이익 포기했는데" 억울
  • ▲ 공정위가 지난 1일부터 홈플러스의 '마진 분담' 압력 여부에 대해 조사를 벌이고 있다ⓒ뉴데일리 DB
    ▲ 공정위가 지난 1일부터 홈플러스의 '마진 분담' 압력 여부에 대해 조사를 벌이고 있다ⓒ뉴데일리 DB

     

    공정거래위원회가 대형할인마트인 홈플러스가 협력사들에게 각종 할인 행사에 따른 '마진 분담' 을 요구했다는 제보에 따라 조사에 착수했다.

     

    홈플러스가 연중 상시할인 행사와 창립 기념이벤트를 하면서 협력업체들에게 마진을 줄이라고 강요했다는 내용이 핵심이다.

     

    홈플러스는 지난달 10일 "물가 안정에 기여하겠다"며 "1000억원의 자체 마진을 포기하고 신선식품  500가지에 대해 연중 상시할인을 하겠다"고 선언했다.

     

  • ▲ 지난달 '신선식품 연중할인'에 들어간 홈플러스가 불공정행위 제보로 인해 공정위의 조사를 받고 있다ⓒ뉴데일리 DB
    ▲ 지난달 '신선식품 연중할인'에 들어간 홈플러스가 불공정행위 제보로 인해 공정위의 조사를 받고 있다ⓒ뉴데일리 DB

     

    하지만 일부 협력업체들은 홈플러스가 '신선식품 연중 할인'에 이어 지난달 26일부터 창립 16주년 할인행사에 들어갔다며 잦은 프로모션으로 인한 업체 부담이 너무 크다고 하소연했다.

     

    이중 일부가 경쟁업체에 이같은 사실을 흘렸고 이 내용을 전달받은 경쟁사 최고위급 인사가 모 국회의원에게 "홈플러스의 할인과 마진 구조를 조사할 필요가 있다"고 부추겼다는 것이 홈플러스측의 설명이다. 이 국회의원이 나서 공정위 조사를 압박했다는 이야기가 돌고 있다는 것이다.

     

    홈플러스 관계자는 "제보한 경쟁사 인물과 제보를 받은 국회의원 등이 구체적으로 거론되고 있다"며 "억울한 측면이 있지만 일단 우리는 13일까지 조사에 충실히 응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 "창립 기념 할인처럼 일반적 프로모션의 경우, 협력업체와 마진 감소 부담을 분담하는 것은 전혀 법적으로 문제가 없다"며 '연중 상시 할인 신선식품' 품목과 혼동되면서 의혹이 불거졌다는 설명이다.

     

    하지만 공정위 관계자는 이같은 사실을 일축했다. 제보 여부는 확인해 줄 수 없고 '마진 분담' 요구 등 관련 사실에 대한 확인이 불가피하다는 것이다.

     

    지난 1일부터 조사를 벌이고 있는 공정위 유통거래과는 홈플러스 본사와 매장 등에서 오는 13일까지 불공정거래 행위 여부를 조사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