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븐일레븐이 '알리페이'와 '텐페이' 등 결제서비스와 저전력 블루투스 근거리 통신기술 '비콘(Beacon)' 서비스를 전국 점포에 일제히 확대 적용한다고 29일 밝혔다.
 
우선 세븐일레븐은 지난달 서울 명동지역과 국제공항 등 일부 편의점에 시범 적용했던 알리페이 결제 서비스 망을 전국 점포로 확대한다.
 
알리페이는 중국 알리바바그룹에서 선보인 핀테크 기반 결제 서비스로, 중국 내 전자결제 점유율이 48.8%에 달한다. 알리페이를 이용하는 전 세계 회원수는 지난해 7월 기준으로 8억 2천만명이며, 지난해 전체 결제금액은 약 450조원이다.
 
알리페이는 은행계좌 및 신용카드와 연동하여 스마트폰으로 결제, 송금, 대출, 펀드 가입까지 가능하다. 또 교통요금이나, 공공요금 납부 등 결제 가능 범위가 넓은 것이 특징이다.
 
세븐일레븐은 '텐페이' 간편 결제 서비스도 신규 도입하여 전국 점포에 확대 적용한다.
 
텐페이는 중국 SNS서비스인 '위챗(We Chat)'에서 선보인 결제 서비스로, 중국 내 전자결제 점유율이 알리페이 다음으로 많은 27.6%에 달한다. 전체 회원수가 지난해 기준으로 약6억명이며, 지난해 전체 결제금액은 280조원이다.
 
한국관광공사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한국을 방문한 중국 관광객은 612만명으로 전년 대비하여 41% 증가했으며, 이들이 사용하고 간 금액은 약 7조 6700억원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김용 세븐일레븐 옴니채널 매니저는 "전국 점포 네트워크를 적극 활용해 정보통신 기술 기반 서비스 도입에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며 "특히 비콘 서비스는 실시간 '타임 마케팅'의 도구로써 활용 가치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