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직접 접수 및 운송장 출력 가능... "백화점, 쇼핑몰, 기숙사 등 운영나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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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대한통운은 개인이 직접 택배 접수와 운송장 출력을 할 수 있는 택배 무인접수대 '셀프 데스크(Self Desk)'를 개발해 운영한다고 23일 밝혔다.
셀프 데스크는 15인치 터치 스크린을 통해 고객이 직접 받는 사람의 주소 등 운송장 정보를 입력하면 바로 접수되며, 자체 출력장치로 인쇄된 운송장을 택배 상자에 붙이면 된다.
특히 CJ대한통운 택배 앱과 연동되기 때문에 앱에서 접수한 뒤 셀프 데스크에서 운송장을 출력할 수 있고, 택배 앱의 주소록 기능을 이용하면 수십 장의 운송장도 한번에 출력할 수 있다.
아울러 스마트폰과 같은 무선통신기능을 이용하기 때문에 인터넷 선 연결없이 전원만 연결하면 바로 작동해 이동이나 설치가 간편하다.
CJ대한통운은 우선 지정 택배 접수처가 있는 백화점, 쇼핑몰과 같은 대중 이용 시설이나 대학 기숙사 등에 먼저 셀프 데스크를 운영하기로 했다.
CJ대한통운은 전통시장이나 소규모 온라인 쇼핑몰 업체들이 밀집한 비즈니스 빌딩, 보험사 등에도 셀프 데스크를 운영할 계획이며, 향후 신용카드 결제 시스템이나 스마트폰 간편 결제 시스템을 도입하는 방안도 적극 검토 중이다.
CJ대한통운 관계자는 "고객들에게 편리함을 제공하기 위해 셀프 데스크를 개발하게 됐으며, 앞으로도 고객 만족도 향상을 위한 물류IT, 신장비 도입에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