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 당국이 기업공개(IPO) 속도 조절과 자금 수혈을 내용으로 하는 2차 증시부양책을 내놨다.

     

    4일 중국 신화망(新華網) 등에 따르면, 중국증권감독관리위원회(증감회)는 전날 오후 언론설명회를 통해 IPO를 통한 신규 주식 발행을 줄이고, 장기자금이 증시로 유입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장샤오쥔(張曉軍) 증감회 대변인은 "IPO를 통한 자금 조달이 자본시장의 기본적인 기능이긴 하지만 최근 시장 상황을 고려, 신규 상장사 수나 자금 모집 규모를 줄이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이달 신규 상장사 수를 10개로 제한하고 자금 모집 규모도 지난달에 비해 축소하기로 했다. 주가 폭락세가 이어지는 가운데 신규 상장으로 인한 물량 부담으로 지수 하락을 부채질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것이다.

     

    또 양로기금 등 각종 장기자금이 증시로 유입되도록 해 자본시장 활성화에 기여하도록 하기로 했다.

     

    증시 투자기관에 자금을 대출해주는 등의 역할을 하는 중국증권금융공사의 등록 자본금도 240억 위안에서 1000억 위안으로 대폭 늘리기로 했다.

        

    근거없는 소문을 퍼트려 폭락장에서 불안감을 키우는 행위에 대해서는 공안기관과 협력해 강력히 단속키로 했다.

     

    증감회는 지난 1일 신용규제를 완화하고 주식 거래 수수료도 내려주는 내용의 1차 증시부양책을 발표했으나, 주가 폭락이 이어지자 이 같은 추가 부양책을 내놓은 것으로 풀이된다.

     

    상하이종합지수는 전날 5.77% 폭락한 3686.92로 마감해 3주 연속 '검은 금요일'을 연출했다. 지난달 12일의 연고점(5166.35)에 비해 28.6%나 폭락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