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유통업계는 천편일률적인 이벤트에서 벗어나 소비자들에게 브랜드를 효과적으로 알릴 수 있는 특색 있는 이벤트를 선보이고 있다. 기업은 소비자가 브랜드에 원하는 니즈를 파악하고 이를 반영한 이벤트를 선보여 높은 참여율과 만족도를 달성하고 있다.

산토리 프리미엄 몰트(이하 산토리)는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휴대용 맥주 거품제조기 '신형 크리미서버(New Creamy Server)' 이벤트를 선보이고 있다.

'크리미서버'는 캔맥주로 크리미한 생맥주를 만들 수 있는 기계로, 작동이 쉽고 간편하여 언제 어디서나 맛있는 산토리를 즐길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일반 캔 맥주로 느낄 수 없었던 크림 거품을 추출할 수 있어 정식으로 수입되기 전부터 해외 경매 사이트나 공동 구매를 통해 '크리미서버'를 구입하는 사람들이 많았다. 

'크리미서버'는 2014년부터 국내에 정식 수입되어 프로모션 상품으로 활용되고 있다. 2014년에 이어 올해 8월 재개된 '신형 크리미서버 이벤트'는 현재까지 7만 회 이상의 응모건수를 기록하며 작년 대비 더 높은 참여율을 기록하고 있다. 

'신형 크리미서버 이벤트'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마트와 편의점에서 응모용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는 캔맥주를 구입하거나 업장에서 생맥주 음용 시 증정되는 스크래치 카드가 필요하다. 산토리 공식 홈페이지에 방문하여 스크래치 카드의 일련번호를 입력하면 응모가 완료된다. 이후 매달 추첨을 통해 마트(캔맥주), 편의점(캔맥주), 업장(생맥주) 별로 각각 당첨자를 선발하며 1등에게는 신형 크리미서버와 크리미 글라스(2개입), 2등에게는 신형 크리미서버, 3등은 크리미 글라스(2개입)를 증정한다. 

장인가구는 신혼부부들이 결혼식 사회자를 섭외하는데 고민이 많다는 것에 착안하여 결혼식에 개그맨 사회자가 출동하는 이색 이벤트인 '해피웨딩 이벤트'를 9월부터 두 달간 실시한다. 당첨된 고객의 결혼식에는 현재 개그콘서트에 출연 중인 인기 개그맨인 조윤호, 정명훈, 홍인규, 김지호, 권재관 중 한 명이 참석해 직접 사회를 맡는다. 이번 이벤트는 10월까지 열리며, 소비자가 기준 300만원 이상의 제품을 구입한 고객이라면 참여가 가능하다.  

산토리 관계자는 "이러한 이벤트는 결과적으로 제품 판매에 영향을 미치고 일반 고객을 충성 고객으로 바꿔주기도 한다. 더불어, 참여자들의 자발적인 SNS 포스팅을 통해 온라인에서의 바이럴 효과까지 톡톡히 누릴 수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