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우조선해양 부실 책임 논란에 휩싸인 산업은행에 대해 감사원이 본감사에 착수했다.

    19일 금융권에 따르면 감사원은 이 날부터 한 달간 산업은행에 대한 본감사를 진행한다.

    지난 9월부터 시작한 산업은행 예비감사를 18일 마무리한 후, 바로 본감사에 들어간 것이다.

    대우조선해양은 올해 2분기 3조원이 넘는 대규모 영업손실을 뒤늦게 재무제표에 적용, 부실회계 논란에 휩싸였다.

    특히 최대주주인 산업은행이 대우조선해양의 경영을 제대로 관리를 하지 못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산업은행은 대우조선해양의 지분 31.46%를 가진 대주주다. 산업은행 출신 최고재무책임자(CFO)가 대우조선해양에서 부사장으로 근무해왔으며, 현 CFO인 김열중 부사장도 산업은행 출신이다. 부실 관리 논란을 피하기 어려운 이유다.

    산업은행의 대우조선해양 부실 의혹은 지난 9월과 10월에 열린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여야 의원들이 한 목소리로 지적한 바 있다.

    당시 김기식(새정치민주연합·비례대표) 의원은 “대우조선해양이 해양플랜트사업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원가가 더 투입돼 3조원의 손실이 발생했다. 그런데 이 손실을 부실을 미청구공사잔액이란 형태로 쥐고 있다가 나중에 손실로 처리했다. 이것이 분식회계의혹에 있어서 가장 핵심적인 문제”라고 지적했다.

    돌려받을 수 없는 손실을 마치 회수할 수 있는 것처럼 기록했다가 뒤늦게 손실로 처리했다는 의미다.

    유의동(새누리당·경기 평택을) 의원도 “대우조선해양과 관련한 부실이 발생했는데 어떤 누구도 책임지려 하지 않는다. 앞으로 산업은행이 관리하게 되는 회사의 담당 임원들은 모두 책임을 회피하며 빠져나가게 되는 것 아니냐”고 꼬집었다.

    그러나 정성립 대우조선 사장과 고재호 전 사장은 국감에 증인으로 참석해 "분식회계 의혹은 사실이 아니다"고 강하게 부인한 바 있다.

    감사원은 이번 본감사를 통해 산업은행의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관리 부실 문제를 집중적으로 살펴볼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