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발 위기, 저유가, 미국 금리인상에 북한 리스크 겹쳐 위기감 고조
  • ▲ 자료사진.ⓒ연합뉴스
    ▲ 자료사진.ⓒ연합뉴스

     

    <편집자주> 글로벌 경제가 한치 앞을 내다볼 수 없을 정도로 어두운 암흑 속에 휩싸였다. 유가, 환율, 금리 등 경영환경에 큰 영향을 주는 요인들이 모두 부정적이다. 중국의 성장 둔화와 한반도를 둘러싼 G2간 갈등이 커지면서 2016년 경제는 최악의 상황이 우려되고 있다. 이에 따라 글로벌경제를 진단하고, 4차 산업혁명으로 전환되고 있는 상황을 살펴보기로 하겠다. 이를 통해 한국경제가 위기를 기회로 바꿀 수 있는 해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초부터 글로벌 경제 환경이 불안하다. 중국발 경제위기, 저유가, 미국 금리인상 등 환율 불안, 북한 리스크 등이 겹치면서 전 세계적으로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

    먼저 중국은 각종 경제 지표가 암울해 부채 디플레이션 우려마저 나오고 있다. 실제로 지난 18일 중국국가통계국에 따르면 올 1월 생산자물가는 전년 동월 대비 5.3% 감소했다. 무려 47개월 연속 하락세다. 소비자물가 역시 정부의 목표치(3.0%)를 밑도는 1.8%를 기록했다.


    GDP 대비 민간부채 비중도 심각하다. 불과 7년 사이에 80%에서 180%로 급증한 것이다. 중국 경제가 경착륙할 것이란 전망을 뒷받침해주는 수치다.


    여기에 상하이증시는 연초 대폭락을 기록, 세계 경제에 불안감을 조성했다. 중국은 올 초 폭락하는 상하이증시를 띄우기 위해 1000억달러가 넘는 자금을 투입했지만, 결국 상하이 종합지수는 3500선에서 한 달 사이에 2500선으로 떨어졌다.


    이에 따라 중국 정부의 정책방향은 성장보다는 경기 안정화에 초점이 맞춰지고 있다. 지난 16일 인민은행 등 8개 정부부처는 '공업기업에 대한 금융 지원 조치'를 발표, 공업기업에 대한 대출 루트를 다양화했다.

    특히 매출채권 담보대출 방식이 많이 언급됐다. 수익성이 악화하는 제조기업에 지원이 이뤄질 전망이다. 이 경우 경기의 하강을 방어할 수 있다.

  • ▲ 자료사진.ⓒ연합뉴스
    ▲ 자료사진.ⓒ연합뉴스


    ◇산유국, 저유가 막기 안간힘


    중국발 리스크와 함께 글로벌 경제를 불안하게 하는 요인으로 저유가가 꼽힌다. 수년째 이어지는 저유가로 산유국을 중심으로 세계 곳곳의 경제 환경이 악화되고 있다.


    최근 석유수출국기구(OPEC)의 경제성장률 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전망치는 종전 3.4%에서 3.2%로 0.2%포인트 하향됐다. 올해 원유수요 증가 폭도 종전보다 일평균 1만배럴 낮게 전망됐다.


    저유가의 이득이 수요부진으로 상쇄되면서 러시아와 브라질 등 대형 원자재 수출국 경제가 훼손되고 있어서다


    실제로 저유가 등의 영향으로 사우디아라비아와 브라질, 바레인 등의 국가 신용등급이 하락했다. 국제 신용평가사 스탠더드 앤드 푸어스(S&P)는 지난 17일(현지시간) 사우디아라비아의 국가 신용등급을 두 단계 강등했다.


    사우디의 장기 국가신용등급을 'A+'에서 'A-'로 내렸다. 단기 신용등급도 'A-1'에서 'A-2'로 하향 조정했다. 바레인은 'BBB-'에서 'BB'로 두 단계나 신용등급을 낮췄다. 오만도 'BBB+'에서 'BBB-'로 두 단계 강등했다. S&P는 투기등급인 브라질의 신용등급을 'BB+'에서 'BB'로 한 단계 더 내렸다.


    저유가가 장기간 이어지면서 중국 최대 국영 석유기업인 시노펙은 산둥성의 유전 4곳을 폐쇄하기도 했다. 시노펙이 처음 생산을 시작한 이후 최초다. 폐쇄되는 유전은 지난해 수익이 가장 낮았던 샤오잉, 이허좡, 타오얼허, 챠오좡 등 4곳이다.


    이 같은 사태에 산유국들은 공급량 조절을 통한 유가 띄우기에 나서는 분위기다. 러시아, 사우디, 카타르, 베네수엘라 등 4개 산유국은 지난 16일 다른 산유국의 동참을 전제로 지난달 11일 수준에서 산유량을 동결하기로 했다.


    최근 제재가 풀린 이란은 산유량 동결과 관련해 합의를 지지는 하지만 동참 의사는 밝히지 않은 상태다. 내전 비용으로 국가 재정이 바닥난 이라크 역시 합의에 동참할지는 미지수다.

  • ▲ 자료사진.ⓒ연합뉴스
    ▲ 자료사진.ⓒ연합뉴스


    ◇환율불안에 글로벌경제 '바싹 긴장'


    환율 변동성은 전 세계 경제 하방요인으로 지적된다. 경제대국들이 불황 타개책으로 양적완화 정책을 이어오면서 거대 자금이 신흥국으로 흘러 들어왔기 때문이다.


    이들이 긴축정책으로 돌아설 경우 신흥국으로 풀렸던 자금은 다시 선진국으로 흡수되기 마련이다. 일시적으로 외환이 빠져나가면 신흥국 경제는 혼란에 빠지게 된다.


    당장 미국 연방준비제도 이사회가 금리 정상화를 선언하자 신흥국으로 풀렸던 자금이 요동쳤고 그 결과 신흥국 경제에 타격이 이어졌다.


    최근 통화정책 움직임을 보면 미국은 지난달 기준금리를 0~0.25%에서 0.25%~0.5%로 올리며 인상에 시동을 걸었다. 이달은 금리를 동결했지만, 3월 또는 연내에 추가인상 가능성은 있다.


    블룸버그가 조사한 바에 따르면 2월 소비자 신뢰 지수는 97.5로 전월의 98.1에서 하락했다. 신규 주택 판매 건수는 전월 대비 연율 52만건으로 전월의 54만4000건에서 떨어질 전망이다. 지난 19일 발표된 미국의 1월 근원 소비자물가지수(CPI)는 약 4년 만에 가장 큰 상승률을 기록했다. 따라서 미국 금융당국의 금리 인상은 예정대로 진행될 것이란 전망에 힘이 실린다.


    유럽중앙은행(ECB)은 2014년 6월 이후 마이너스 금리(-0.3%)를 유지 중이다. 유로존 경제 위험 증가에 대한 우려가 여전해 오는 3월에도 현재 기조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유럽에 이어 일본도 지난달 29일 사상 첫 마이너스 금리(-0.1%)를 도입했다. 구로다 총재는 "필요하면 추가조치도 강구하겠다"고 밝히며 강력한 양적완화를 시사했다. 하지만 오히려 안전자산으로의 도피현상이 늘면서 일본 엔화가 초강세를 보였다.


    중국의 위안화 가치 절하 역시 주목할 이슈다. 중국은 최근 6개월간 위안화 가치를 6%나 절하했다. 그럼에도 외자유출은 이어졌다. 지난 1월 한 달 동안 중국의 외환 보유고는 995억 달러 줄었다. 이에 현재 중국 정부는 시중에 막대한 유동성을 풀고 있는 상태다.

  • ▲ 자료사진.ⓒ연합뉴스
    ▲ 자료사진.ⓒ연합뉴스


    ◇北 리스크, 세계 경제에 '미미' 한국엔 '악재'


    이처럼 겹겹이 쌓인 글로벌 악재에 북한 리스크가 더해졌다. 당초 투자전문가들은 북한 문제가 세계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으리라고 내다봤다. 하지만 한반도를 둘러싼 신냉전시대로 확대되면서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고 있다. 특히 한국에는 장기적 불안 요소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그동안 북한 변수는 금융시장과 경제에 단기적 영향에 그쳤다. 하지만 이번에는 장기화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개성공단 가동이 전면 중단됐고 북한의 미사일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우리 정부가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사드) 배치를 추진하자 중국이 민감하게 반응하고 나선 상황이다.


    당장 중국의 경제적 보복조치 가능성이 거론되자 코스피가 급락하는 등 금융시장이 출렁였다.


    또 국제신용평가사 피치는 지난 2일 한국의 국가신용등급을 'AA-'로 유지하면서 그 요인으로 북한 리스크를 꼽기도 했다.

    강중구 LG경제연구원 연구위원은 "대북리스크가 워낙 진단하기 어려운 돌발 리스크로 그 파장을 판단하기 어렵다"며 "글로벌 불안 등 대외악재에 대북 리스크가 가미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준협 현대경제연구원 동향분석실장도 "대북 리스크가 없더라도 시장이 혼란을 보였을 상황에서 변수가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다"며 "아직은 대북리스크가 제한적이라고 보지만 이외의 대외 불안요인이 워낙 심각해 우려된다"고 전했다.


    한편 미국의 초강경 북한제재법도 지켜봐야 한다. 북한과 불법거래하는 제3국의 개인과 기업까지 미국이 제재하는 내용을 담은 법안이 공식 발효됐다. 북한과 교역·금융거래의 90% 이상이 중국인 만큼 미국과 정면충돌 가능성이 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