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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에서 문제를 발견하고 현장에서 답을 찾는다”
금융감독원이 올해 감독방향으로 현장을 꼽았다.
5일 금감독원은 ‘현장중심 금융감독 강화 방안’을 발표하고 현장중심의 소통, 협력을 강화할 뜻을 밝혔다.
올해 감독방향은 크게 △금융관행 개혁 추진 △현장과 소통 강화 △금융사고 및 불법금융행위 모니터링 강화 △현장 중심의 금융교육 강화 등으로 나눴다.
금융관행 개혁의 경우 지난해 이어 제2차 국민체감 20대 금융관행개혁을 지속 추진하며 5대 금융악 외 금융소비자에게 피해를 주는 각종 불법·부당한 금융행위 추방을 위해 특별대책을 강구한다.
또 과제발굴, 개선안마련, 시행 등 전 과정에서 금융소비자와 금융회사 등 현장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해 개선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금융소비자는 금융관행개혁 포탈을 통해 의견을 개진할 수 있으며 금감원 역시 4월 중 금융관행개혁 자율추진단을 구성해 수시로 의견을 수렴할 예정이다.
현장과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금융개혁 현장점검반을 30명으로 확대했다. 또한 업무경험이 풍부한 금감원 국장급 직원을 점검관으로 임명해 각 권역별 팀을 지휘하게 된다.
점검대상도 대부업체, 벤사 등으로 확대하고 금융회사 실무자, 금융이용자 및 지역주민 등을 대상으로 다면적 현장점검 실시한다.
특히 현재 1인으로 구성된 옴부즈만을 금융업계 전임 CEO 3인으로 확충해 그들이 가진 다년간의 현장경험을 활용할 방침이다.
새로 임명될 3인은 민병덕 전 국민은행장, 황건호 전 메리츠종금증권 사장, 김병헌 전 LIG손해보험 사장 등이다.
이밖에 현장과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금융소비자 다운미팅, 소비자 패널 조성, 집중 제보제도 등을 운영하며 금감원 임직원 역시 주 1~2회 현장을 방문, 간담회 등을 통해 금융시장 참여자의 목소리를 경청할 계획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과거와 같은 금융회사 임직원 제재 중심의 사후적 검사는 최소화하고 금융사고 예방 및 부당한 영업행위 차단을 위해 현장 점검을 강화할 것”이라며 “현장 중심의 감독방안이 구호에 그치지 않고 이행될 수 있도록 세부실천방안을 마련해 가급적 조기에 시행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