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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중공업이 LNG운반선 분야의 뛰어난 기술력을 다시 한번 뽐냈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은 최근 자체 개발한 가스처리시스템을 탑재한 17만6000입방미터(㎥)급 LNG운반선을 노르웨이 크누센(Knutsen)사에 인도했다고 밝혔다.
LNG운반선은 최근 디젤연료와 가스를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이중연료 추진엔진을 주로 장착하고 있다. 따라서 운항 중 LNG 저장탱크에서 자연기화되는 가스(Boil Off Gas/증발가스)를 얼마나 엔진의 연료로 사용하고, 재액화해 다시 저장할 수 있는지의 여부가 선박의 운항 효율에 큰 영향을 미친다.
현대중공업의 가스처리시스템은 증발가스를 100% 재액화해 저장탱크로 회수할 수 있다. 시스템의 핵심 장비인 ‘증발가스 고압압축기’와 ‘LNG연료공급장치’가 각각 독립적으로 운영돼 어느 한 장비에 이상이 있어도 증발가스를 100% 처리할 수 있다. 지금까지 상용화된 가스처리시스템 중 최고 수준의 성능을 갖췄다는 평가다.
아울러 LNG연료공급장치에 자체 개발한 제품(Hi-GAS)을 적용하는 등 다수의 기자재를 직접 공급했다.
이 LNG운반선은 연간 1600톤의 증발가스를 더 사용할 수 있어, 통상 선박의 수명을 25년으로 가정할 경우 연간 100만달러, 총 2500만달러 상당의 연료비 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앞서 현대중공업은 지난 6월 영국의 가스처리 엔지니어링업체인 LGE (Liquid Gas Equipment)사와 공동으로 혼합냉매를 활용해 에너지 효율을 최대 40% 향상시킨 신개념 '재액화시스템'도 개발했다.
신현수 현대중공업 중앙기술원장은 "다양한 첨단 LNG운반선 관련 기술을 확보함으로써 고객들에게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시장 요구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는 고효율·친환경 기술을 적극 개발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