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국산 항공기 800대 전망후속지원 사업 1조7000억원 추산
  • ▲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의 FA-50 제작 현장.ⓒ한국항공우주산업
    ▲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의 FA-50 제작 현장.ⓒ한국항공우주산업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T-50 계열 항공기 군수지원 사업 수주에 성공했다.

    KAI는 지난달 30일 방위사업청과 T-50계열 항공기에 대한 성과기반 군수지원(PBL) 계약을 체결했다고 1일 밝혔다.

    이번 계약은 지난 2013년 계약한 FA-50 PBL과 T-50 PBL 사업의 통합 계약이다. 계약 금액은 총 2247억원 규모이며, 오는 2021년 11월까지 5년간 T-50 계열 항공기 부품에 대한 후속지원을 수행하게 된다.

    PBL은 전문업체가 계약 품목에 대한 군수지원 업무를 전담하고, 계약이행 후 성과 달성 여부를 토대로 성과금을 증액 또는 감액해 지급받는 계약 방식이다.

    업체가 수리 부속의 소요 산정과 획득, 수송, 납품관리 등 제반 업무 일체를 전담해야하는 PBL은 제작사의 축적된 경험이 핵심이다.

    KAI는 이번 T-50 계열 2차 PBL을 비롯해 KT/A-1, 송골매 무인기 등의 PBL 사업을 진행 중에 있다. 향후 수리온 계열로 확대해 국산 항공기의 후속지원 사업을 강화할 계획이다.

    한편, 향후 2025년까지 운용될 국산 항공기가 약 800여대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KAI가 수행할 PBL 사업의 총 규모는 1조7000억원 규모로 추산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