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근 쉬운 출입문 노린 형태 38.1%, 유리파손, 창문 순연말 연시, 명절, 휴가, 나들 집중 시기 사고 많아
  • ▲ ⓒADT캡스
    ▲ ⓒADT캡스

     

    지난해 출입문을 통한 침입 범죄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ADT캡스는 11일 자사 출동데이터 분석 결과를 토대로한 '2016년 범죄 동향'을 발표하고 이 같이 밝혔다.

    도둑의 침입경로는 출입문을 통한 침입 건수가 38.1%로 가장 높았고, 유리파손, 창문을 통한 침입 건수가 뒤를 이었다.

    다른 경로를 통하기보다 접근이 쉬운 출입문을 노린 형태가 많았고, 퇴근 시 출입문 미잠금 상태로 인한 사고도 26.5%로 높은 비율을 차지했다.

    업종별로는 귀금속, 슈퍼마켓, 이동통신, 요식업 순으로 비상출동횟수가 많았다.

    특히 귀금속 매장의 경우 영업 중 사고 발생 비율이 36%나 차지했다. 손님을 가장한 범행이 75%로 실제 강도나 유리 파손 침입 사고보다 훨씬 높았다.

    월별로는 1월, 4월, 5월, 8월, 10월 등 연말 연시, 명절, 휴가, 나들이가 집중된 시기에, 빈 집 또는 빈 매장을 노린 사건들이 많았으며, 연휴 첫날 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했다.

    요일 별로는 토요일, 일요일 순으로, 전체 요일의 34%를 차지해 평일 대비 주말의 사고 비율이 높았다.

    아울러 하루 중 사고발생빈도가 가장 높았던 시간은 새벽 3시로 전체의 16%를 차지했다.

    윤병선 통합관제센터장은 "범죄유형이 갈수록 치밀해져 범죄 유형에 대한 정확한 분석과 보다 철저한 보안이 요구된다"며 "출입문이나 창문 상태 확인 등 기본적인 보안 점검을 습관화하고, 특히 고위험 업종이나 현금 보유량이 많은 업종 등은 전문 보안서비스를 활용해 범죄를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