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로 확대-선복량 증가 기대
  • ▲ 16일(한국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2M+H Strategic Cooperation’ 본계약 서명식을 가졌다. 유창근 현대상선 대표이사(가운데), 소렌 스코우(Soren Skou) 머스크라인 회장(좌측), 디에고 아폰테(Diego Aponte) MSC CEO(우측)가 서명식을 마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현대상선
    ▲ 16일(한국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2M+H Strategic Cooperation’ 본계약 서명식을 가졌다. 유창근 현대상선 대표이사(가운데), 소렌 스코우(Soren Skou) 머스크라인 회장(좌측), 디에고 아폰테(Diego Aponte) MSC CEO(우측)가 서명식을 마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현대상선

     

    현대상선이 세계 최대 해운동맹인 2M과 전략적 협력을 위한 본계약을 맺었다.

     

    현대상선은 16일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2M 측과 '2M+H 전략적 협력(Strategic Cooperation)' 본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2M'은 세계 1·2위 선사인 머스크, MSC로 구성된 최대 규모의 해운 얼라이언스다.

     

    이날 협약식에는 유창근 현대상선 사장, 소렌 스코우 머스크라인 최고경영자(CEO), 디에고 아폰테 MSC CEO 등 관계자 20여명이 참석했다.

     

    현대상선은 2M과의 얼라이언스로 동서항로에서의 경쟁력이 대폭 강화됐다. 다음 달부터 미주 서안은 선복교환, 미주 동안·북구주·지중해는 선복매입의 형태로 3년간 협력할 방침이다.

     

    현대상선에 할당된 선복량은 과거 G6 동맹에 속해 있을 때보다 약 22% 증가했다. 특히 현대상선이 경쟁력을 보유한 미주 서안의 선복량은 G6 대비 약 50%나 증가했다.

     

    현대상선은 미주 서안 항로의 영업력 강화를 위해 단독 운영하는 항로를 기존 2개에서 3개[PS1(Pacific South 1), PS2(Pacific South 2), PN2(Pacific North 2)]로 확대했다. 현대상선은 이를 통해 향후 안정적인 수익을 기대할 수 있게 됐다.

     

    유창근 사장은 "이번 해운동맹으로 3사 모두가 경쟁력 강화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현대상선은 2M의 경쟁력 있는 네트워크와 초대형 선박 활용을 통해 보다 다양한 서비스와 안정적인 수익성 개선 기반을 확보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