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 최대 해운사인 Maran Tankers社로부터 2억5000만 달러 수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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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사장의 수주 노력이 빛을 발하고 있다.

     

    대우조선해양은 그리스 최대 해운사 안젤리쿠시스 그룹 자회사인 마란 탱커스 (Maran Tankers Management)社로부터 31만8000톤 규모의 초대형유조선 (VLCC) 3척을 총 2억5000만 달러(약 2800억원)에 수주했다고 4일 밝혔다.

     

    이번에 수주한 선박은 길이 336m, 너비 60m 규모다. 국제해사기구(IMO)의 환경규제 기준에 충족하는 차세대 친환경선박이다. 고효율 엔진과 최신 연료절감 기술 등 대우조선해양의 최신 기술이 적용된다. 2018년까지 3척이 순차적으로 선주에 인도될 예정이다.

     

    안젤리스그룹은 대우조선해양의 오랜 고객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대우조선해양이 위기상황에 빠질 때마다 지속적으로 발주를 해주는 백기사 역할을 하고 있다.

     

    안젤리스그룹은 지난해 6월 대우조선해양의 추가 자구안이 발표될 당시 LNG선 2척과 VLCC 2척을 발주했다. 이후 수주가뭄이 지속되던 지난 12월에도 LNG-FSRU 1척 건조를 대우조선과 계약한 바 있다.

     

    특히 이번 발주의 경우 지난달 14일 양사는 VLCC 발주에 대해 협의는 이미 마쳤지만, 채권단의 유동성 지원방안에 따라 계약발효가 결정되는 상황이었다. 안젤리쿠시스 그룹은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지원방안을 면밀히 검토했고, 특히 P-플랜에 들어갈 경우에도 회사가 충분히 회생할 수 있다는 판단에 따라 이번 선박 발주를 최종 결정했다.

     

    안젤리쿠시스그룹은 1994년 첫 거래 이후 이번 계약을 포함, 총 92척의 선박을 대우조선해양에 발주했다. 현재 총 18척의 안젤리쿠시스그룹 선박들이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와 루마니아 조선소에서 건조되고 있다.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사장은 "그리스 최대 해운선사인 안젤리쿠시스그룹이 당사의 회생에 무한한 신뢰를 보여주고 있다"며 "이처럼 우리를 믿고 지원을 아끼지 않는 국민들, 정부, 채권단, 선주사의 믿음에 보답하기 위해서라도 회사 경영정상화를 위해 전임직원은 뼈를 깎는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발주는 대우조선해양 노동조합도 힘을 보탠 것으로 전해졌다.

     

    홍성태 노조위원장은 선주에 보낸 편지를 통해 "대우조선해양 노사는 발전적이고 안정적인 노사관계를 기반으로 건조되는 모든 프로젝트에 대해 최고의 품질과 납기준수로 선주의 신뢰에 보답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대우조선해양은 올해 현재까지 LNG선 2척, VLCC 5척 등 총 7척 7억7000만 달러 상당의 선박을 수주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