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기술 도입 위해 국내 최초 '컨소시엄' 결성
  • ▲ ⓒSM상선
    ▲ ⓒSM상선


국내 해운·항만업계에 제 4차 산업혁명 바람이 거세게 불고 있다. 위기의 해운업이 시대 변화에 발맞춰 재도약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부산항만공사는 4차산업 혁명 시대에 대응하는 해운·항만·물류 데이터베이스와 분석 시스템 1단계 구축을 완료했다.

1차로 구축한 시스템에는 화주와 운송대행업체(포워더)들이 원하는 선박을 손쉽게 검색해 산적 예약을 할 수 있는 선박 검색서비스와 빅데이터를 활용한 물동량 예측 등이 포함됐다.

이 시스템을 통해 부산항에 기항하는 국내외 선사들, 터미널운영사들, 육상운송사들은 선사들의 운항정보, 선사별·터미널 운영사별 물동량 등 각종 정보를 한번에 관리하고 분석할 수 있게 된다.

항만공사 관계자는 "2, 3차 단계까지 구축을 마치면 부산항의 모든 물류를 언제 어디서나 한눈에 파악하고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함으로써 경쟁력을 한층 높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서비스는 9월 한달 동안 시범운영을 거친 뒤 오는 10월부터 정식 운영된다.

일각에서는 '이해관계자 간 영업비밀에 관한 일부 서비스는 사용이 제한된다'는 조항의 한계를 지적하기도 했다.

해운업계 관계자는 "각 선사들이 제공한 데이터를 100% 오픈하지 않기 때문에 시스템에 큰 기대를 하고 있지 않다"며 "여러 데이터를 복합적으로 분석해봐야 하는데, 각 선사들이 데이터를 보호하고 나서면 효과가 적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해운업계도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첨단 기술 도입에 열을 올리고 있다. 남들보다 앞선 기술력을 선보임으로써 화주 확보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함이다. 

현대상선은 지난 7일 해운물류 분야의 블록체인 기술도입을 위한 첫번째 시험 운항을 성공적으로 완료했다. 가상화폐 비트코인을 토대로 등장한 블록체인 기술은 네트워크에 흩어져 있는 컴퓨터에 데이터 기록을 공유·보관하는 것을 뜻한다. 

기술도입을 위해 국내 최초로 결성된 '해운물류 블록체인 컨소시엄'에는 해양수산부, 관세청, 한국해양수산개발원, 부산항만공사, 인천항만공사, 팬오션, 현대상선, 고려해운, SM상선 등 29개 기관이 참여했다. 

블록체인이 선적 예약부터 화물 인도까지 해운·물류 전 과정에 적용되면 원산지 증명서, 수출품증 등 통관에 필요한 정보들이 관계자 모두에게 실시간 공유된다. 또한 IoT(사물인터넷) 정보를 블록체인에 등록해 실시간으로 화물위치 정보를 공유하고, 예약정보, B/L(선하증권) 입력 등 다양한 서류 업무도 간소화된다.

해당 업계에서는 이를 통해 서류화된 문서 없이 실시간으로 관련 정보를 공유할 수 있고, 업무 속도도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SM상선 관계자는 "빅데이터를 활용하면 해운산업의 현안을 분석하고 정리하는 것이 가능해질 것"이라며 "아직 시험 단계에 있지만 실제 도입된다면 해운업 재건에 도움을 줄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현대상선 관계자는 "해운은 IoT 기술과 접목할 수 있는 분야가 많은 산업"이라며 "향후 스마트 글라스라든지, 배에서 직접 부속품을 제작할수 있도록 3D프린팅 기술을 도입하는 것을 검토해볼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