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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U 고객센터가 11주년을 맞아 신체적·언어적 한계 없이 소통하는 ‘문턱 없는 고객센터’로의 도약을 22일 선포했다.
CU는 점포를 방문하는 모든 고객과 원활하게 소통하는 ‘문턱 없는 고객센터’를 만들기 위해 올 3분기까지 '모바일 고객센터 도입', '마음이음 ARS', '상담사 전문화' 등 선진적인 상담 시스템과 상담사 케어 프로그램을 강화한다.
전국 1만2800여개 점포를 운영하고 CU는 지난 2007년 업계 최초로 고객 상담센터를 오픈해 점포를 방문하는 고객 및 가맹점주에게 실시간 상담 서비스를 제공해왔다.
지난 2014년부터 장애인 및 외국인 고객을 위한 상담 시스템을 선제적으로 도입해 간편하게 접근할 수 있는 소통창구를 마련하기 위해 노력해왔다.
CU는 기존 전화 위주의 상담툴(tool)을 문자, 영상 등으로 다각화해 접근성을 대폭 제고했다. 업계에서 유일하게 언어∙청각 장애인을 위한 ‘장애인 전용 SMS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해당 서비스는 점포 이용 중 불편사항이 있거나 CU 멤버십 가입, 행사상품 등 점포 관련 정보가 필요할 경우 고객이 CU고객센터로 SMS를 보내면 상담사가 확인 즉시 회신해준다.
청각 장애를 가진 고객도 편의를 제공 받을 수 있도록 CU고객센터 상담사가 직접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발전시켜 더욱 뜻깊은 제도다.
최근에는 손말이음센터를 통해 전문 수화 상담사와 고객이 화상으로 수담(手談)을 나눌 수 있게 돕는 ‘수화 상담 서비스’와 한국관광공사 통역 안내 서비스센터의 통역사와 점포 근무자를 연결해 주는 ‘통역 상담 서비스’를 도입해 장애인과 외국인 고객들을 위한 상담 창구도 대폭 강화했다.
CU가 양질의 고객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것은 상담사들의 높은 근무 만족도가 밑바탕이 됐기 때문이다.
BGF리테일은 고객센터 상담사 전원에게 전문가에게 심리상담을 받을 수 있는 심리상담케어를 항시 제공하고 있으며, 근무환경 개선을 위한 고충처리위원회, 근무 만족도를 확인하는 ESI조사 등 다양한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실제로 CU고객센터 상담사의 근속연수는 업계 평균의 약 2배다.
김상진 BGF리테일 고객지원팀장은 “CU를 믿고 방문하는 고객을 위한 소통창구를 다양화해 고객 만족도를 제고하고, 더 나아가 가맹점주님의 원활한 점포 운영을 지원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업계를 선도하는 상담 문화를 조성해 고객, 가맹점주와 상담사 모두가 행복한 고객센터를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