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단체, 학계, 법조계 전문가와 함께 심의 기준 강화해 방송 품질 강화
  • ▲ 현대홈쇼핑에서 신설한 방송심의 자문위원회. ⓒ현대홈쇼핑
    ▲ 현대홈쇼핑에서 신설한 방송심의 자문위원회. ⓒ현대홈쇼핑

    현대홈쇼핑이 방송 심의 강화를 위해 외부 전문가를 중심으로 한 위원회를 신설한다고 4일 밝혔다. 높아진 시청자의 눈높이에 맞춰, 소비자 관점에서 자체 방송 심의 기준을 강화하기 위함이다.

    이날 오전 강동구 천호동 현대홈쇼핑 본사에서 임대규 현대홈쇼핑 부사장을 포함한 외부 전문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방송심의 자문위원회’를 열고, 모니터링 제도 등 기존 심의 관련 제도들을 재정비해 나가기로 했다.

    ‘방송 심의 자문위원회’는 미용 전문가, 식품 법률 전문가, 소비자 단체 등 총 4명과 현대홈쇼핑 영업본부장, 방송사업부 상무, 영업전략담당 상무 및 현대홈쇼핑 심의팀으로 구성됐다.

    현대홈쇼핑은 매월 정기적으로 회의를 열어, 상대적으로 심의 위반 발생 가능성이 높은 건강기능식품·화장품 등 고위험도 상품 방송의 타당성과 신뢰도를 평가할 예정이다. 방송 전 영업(MD)·PD·심의 관련 담당자들과 함께 협의해 방송 전에 명확하고 구체적인 방송 지침도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

    이미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심의위원회 및 시청자위원회와 함께 이슈 상품 방송에 대한 사후 모니터링을 진행한다. 방송 표현과 자막 등 시청자에게 제공하는 정보의 불완전성을 점검해 이를 보완해 나갈 예정이다.

    임대규 현대홈쇼핑 영업본부장(부사장)은 “고객에게 신뢰받는 홈쇼핑 채널이 되도록 임직원 교육, 심의 관련 조직 및 투자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며 “홈쇼핑을 이용하는 고객들의 높아진 관심과 기준에 부합하기 위해 외부 전문가와 함께 기존보다 강화된 심의 기준으로 방송 품질을 강화해 가겠다”며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