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 25조1739억원으로 지난해 대비 11.5% 증가
  • 포스코대우 미얀마 가스전 플랫폼 전경. ⓒ포스코대우
    ▲ 포스코대우 미얀마 가스전 플랫폼 전경. ⓒ포스코대우
    포스코대우가 지난해 글로벌 무역 분쟁 속에서도 역대 최대 매출과 영업이익을 달성했다. 

    포스코대우는 2018년 영업이익이 4726억원으로 전년 대비 17.8% 증가했다고 30일 밝혔다.

    매출액은 25조1739억원으로 지난해에 비해 11.5% 늘어났다.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연간 실적 기준으로 사상 최대다. 

    4분기에는 영업이익 1172억원, 매출 6조295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1.9%, 9.7% 증가했다.

    글로벌 무역 분쟁 속에서도 트레이딩 및 해외법인의 선전이 호실적을 이끌었다. 포스코대우는 기존 에너지사업에 편중돼 있던 포트폴리오를 트레이딩 및 해외법인의 이익 확대를 통해 약 5:5 비율로 개선했다.

    지난 4분기에는 중국 가스관 복구로 인해 미얀마 가스전 실적이 회복됐다. 북미, 유럽, 인도 등 해외 무역법인과 파푸아뉴기니 POM, LAE 등 민자 발전 사업의 호조세도 실적 상승을 주도했다. 트레이딩 부문에서도 철강 내수 사업 확대와 식량 트레이딩 물량 증가, 그리고 포스코 해외 생산기지 향 원료공급 등을 통해 이익을 제고했다.

    포스코대우는 올해도 핵심사업 밸류체인 강화를 통한 신성장동력 기반 구축 및 트레이딩 사업 수익성 제고에 나선다.

    에너지사업 분야에서는 미얀마 가스전 2단계 및 추가 가스전 개발, 그룹 통합 구매를 통한 LNG 트레이딩 확대 그리고 LNG 터미널 연계 IPP(민자발전사업) 사업으로 이어지는 밸류체인을 완성해 'Gas to Power' 사업 모델을 완성해 나갈 방침이다.

    식량사업에서도 흑해산 식량 조달기반을 구축하기 위한 곡물 터미널 인수를 추진하고, 철강 온라인 판매 플랫폼인 '스틸포유' 판매 확대와 독립사업부 가공 역량을 활용한 철강 내수판매 기반을 강화할 예정이다.

    포스코대우 관계자는 "글로벌 무역 분쟁과, 노딜 브렉시트의 현실화 등 높아진 대외 불확실성에도 불구하고 회사 설립 이래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며 "미얀마 가스전도 지난해 11월 4일 중국 파이프라인 복구 후 빠르게 판매를 회복하며 4분기에 일산 평균 약 4억 입방피트까지 기록했고, 동절기 중국 가스 수요 증가 등으로 당분간 판매량 증가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