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이나 오렉심 그룹과 연 250만톤 처리 규모의 곡물터미널 지분 75% 인수 계약우크라이나산 곡물 조달의 획기적 전기 마련 및 국가 곡물조달 시스템 구축 기여
  • 13일 포스코대우는 우크라이나 오렉심 그룹과 연 250만톤 처리 규모의 곡물터미널 지분 인수 계약을 체결함으로써 포스코 최정우 회장의 100대 개혁 과제 중 '식량사업 본격화'를 위한 교두보를 구축했다. (왼쪽부터) 오렉심 그룹(Orexim Group) 유리 부드닉(Mr. Yuri Budnyk) 회장, 포스코대우 김영상 사장.ⓒ포스코대우
    ▲ 13일 포스코대우는 우크라이나 오렉심 그룹과 연 250만톤 처리 규모의 곡물터미널 지분 인수 계약을 체결함으로써 포스코 최정우 회장의 100대 개혁 과제 중 '식량사업 본격화'를 위한 교두보를 구축했다. (왼쪽부터) 오렉심 그룹(Orexim Group) 유리 부드닉(Mr. Yuri Budnyk) 회장, 포스코대우 김영상 사장.ⓒ포스코대우
    포스코대우가 최정우 포스코 회장의 '100대 개혁 과제' 중 하나인 식량사업 본격화를 위한 교두보를 확보했다.

    포스코대우는 13일 우크라이나 물류기업인 오렉심 그룹(Orexim Group)과 지분 75% 인수 계약을 체결함으로써 국내 기업 최초로 해외에 소재한 곡물 수출터미널의 운영권을 갖게 됐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해 최정우 회장이 100대 개혁 과제 중 하나로 발표한 식량사업 육성 방안의 일환으로 추진됐다. 이날 우크라이나에서 개최된 서명식에는 김영상 포스코대우 사장과 유리 부드닉 오렉심 그룹 회장이 참석해 지분 양수도 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계약을 통해 포스코대우는 우크라이나 생산 곡물의 수매, 검사, 저장, 선적에 이르는 단계별 물류 컨트롤이 가능해졌을 뿐 아니라 제반 리스크를 줄이면서 개별 수요가의 요구에 맞춰 효율적 재고관리도 가능하게 됐다.

    특히 향후 발생할 수 있는 세계적인 식량 파동에 대한 대응과 함께 국내 식량수급 안정화 등 '국가식량안보' 측면에서 의미가 크다.

    현재 쌀을 제외한 우리나라의 식량 자급률은 10% 미만으로 대부분의 곡물 수급은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옥수수, 밀의 자급량은 1%대로 2017년 기준 옥수수 약 1000만톤, 밀의 경우 약 500만톤을 수입했으며 기후 변화나 작황 문제 등에 따라 심각한 수급불안정을 초래할 수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국내 민간기업이 해외 수출 터미널의 운영권을 확보했다는 것은 글로벌 곡물 트레이더로서의 역량 강화를 뛰어넘어 국내 식량안보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오렉심 그룹은 우크라이나에서 해바라기씨유 수출 분야에서 선적 점유율 30%(2017년 140만톤 수출)를 차지하는 1위 기업으로, 현재 미콜라이프 항에 식용유지 전용 터미널을 보유하고 있을 뿐 아니라 하역업 2개사, 물류업 2개사를 운영하고 있는 현지 유력 종합물류회사다.

    특히 이번에 운영권을 확보하게 된 터미널은 우크라이나 남부 흑해 최대 수출항 중 하나인 미콜라이프 항에 소재하고 있으며 올해 7월 준공되면 연간 250만톤 규모의 출하가 가능하다. 우크라이나는 식량 생산량이 지난 2007년 4000만톤에서 2017년 7700만톤으로 10년사이 약 2배, 수출량은 같은 기간 850만톤에서 4300만톤으로 약 5배 증가한 신흥 수출 강국이다.

    포스코대우 관계자는 "'조기에 연 1500만톤을 취급하는 한국 최대의 식량자원 기업을 목표로 농장-가공-물류 인프라에 이르는 식량 사업 밸류체인을 구축해 나가고 있다"며 "우크라이나에서의 터미널 인수가 그룹의 100대 개혁 과제를 수행하는 기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