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금융소외계층 은행 대출 문턱낮추기 총력대출 심사시 비금융정보 활용…20만명 혜택 기대
  • ▲ ⓒ 금융감독원
    ▲ ⓒ 금융감독원
    시중은행이 올해 하반기부터 사회 초년생이나 주부들에게 대출 문턱을 낮추기로 했다.

    신용도가 양호한 금융소외계층이 은행 대출시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은행들은  통신비나 카드비 납부 이력을 적극 활용할 예정이다.

    2일 금융감독원은 금융감독혁신과제 핵심과제 세부 추진계획 중 하나인 금융소외계층의 원활한 은행 대출을 위한 새로운 제도 도입방안을 발표했다.

    올해 하반기부터 국민·신한·하나·우리·농협 등 5대 은행은 대출 심사시 통신정보 등 비금융정보를 활용해 재평가 절차를 도입할 예정이다.

    금융거래 이력이 없어 대출이 제한될 경우 휴대폰소액결제나 온라인쇼핑 거래내역 정보를 이용해 고객의 신용도를 재평가하고 대출가능 여부를 재심사할 방침이다.

    아울러 재평가절차를 여신심사 단계로 흡수해 일반인과 동일하게 여신심사 과정에서 신용도를 평가하고, 이 결과가 대출승인·금리·한도 등에 차등 반영될 수 있도록 관련 제도도 보완할 예정이다.

    금감원은 통신스코어(CB사)를 통해 신용도를 다시 평가할 경우, 과거 대출이 거절됐던 금융소외계층 약 71만명 중 20만명이 은행권 대출을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그동안 신용평가에 반영했던 비금융정보가 신용여력 등 신상저보에 국한돼 있고, 반영비중도 15.4%에 불과해 금융소외계층의 신용도를 정확히 평가하는데 한계가 있었기 때문이다. 

    금감원은 이번 제도를 5대 은행 대상으로 미리 추진한 뒤, 다른 은행들에 대해서는 오는 2020년 이후 순차 도입할 계획이다.

    아울러 금감원은 이번 제도 도입과 함께 최근 정부가 추진 중인 비금융정보 활성화 정책이 은행권에도 안정적으로 정착되도록 이행상황 등 점검을 강화할 계획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금융소비자가 신뢰할 수 있는 은행 신용평가 방안이 마련되도록 평가항목의 다양화, 모형의 고도화 등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