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용 육상전원공급 케이블 개발… 매연 발생↓옥내용 케이블 ‘HFIX+’, 1050˚C에서 최대 120분 견뎌
  • ▲ LS전선의 친환경 옥내용 케이블 ‘HFIX+’. ⓒLS전선
    ▲ LS전선의 친환경 옥내용 케이블 ‘HFIX+’. ⓒLS전선
    LS전선이 미세먼지 저감과 안전관리에 특화된 ‘그린케이블’을 잇따라 출시했다고 19일 밝혔다.

    LS전선이 최근 개발한 선박용 육상전원공급 케이블은 선박이 항구에서 자체 발전기로 전기를 얻는 것 대신 육상 설비를 통해 공급 받도록 하는 제품이다. 이를 통해 매연 발생이 줄어들면서 미세먼지를 저감하는 효과가 나타난다.

    컨테이선 1척이 정박 중 발생시키는 황산화물은 디젤 승용차 5000만대, 초미세먼지는 트럭 50만대 분량에 해당한다. 이로 인해 선박 에너지 공급과정은 대기 오염의 주된 요인으로 꼽혔다.

    아울러 불에 잘 타지 않고 고온에서도 제 기능을 발휘하는 케이블도 속속 선보였다. 산업화 시대에 설치된 각종 전력·통신 케이블 등은 당시 제품 기술의 한계로 화재와 각종 사고에 취약한 경우가 많다. 이로 인해 케이블이 화재의 뇌관 역할을 하거나 대형 인명피해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대표적 제품이 옥내용 케이블인 ‘HFIX+’다. 기존 폴리염화비닐(PVC) 케이블 보다 유독가스가 적게 나오고, 연기의 공기 투과도가 높아 시야확보에 용이하다. 또 1050˚C에서 최대 120분까지 버틸 수 있는 제품도 개발해 해외에 수출 중이다.

    LS전선 관계자는 “1995년 개정된 국내 소방법상 케이블 내화 기준은 750˚C, 90분”이라며 “950~1050˚C, 120~180분으로 규정하고 있는 해외 주요국가에 비해 매우 낮은 편이서 개정이 시급하다”고 전했다.
  • ▲ LS전선의 친환경 옥내용 케이블 ‘HFIX+’. ⓒLS전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