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트페테르부르크에 고객 맞춤형 '시스템하우스' 설립현대차, 도요타, 닛산 등 PU 주요 고객사 제품 공급 나서미국, 멕시코, 폴란드, 인도 등 글로벌 거점 12곳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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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KC와 일본 미쓰이화학의 폴리우레탄 합작사 MCNS가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시에 시스템하우스를 설립하고 러시아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고 10일 밝혔다. 

    시스템하우스는 여러 종의 폴리올을 혼합해 고객 맞춤형 폴리우레탄 원료 시스템폴리올을 만드는 거점을 말한다.

    회사는 8일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시에서 열리는 러시아 국제 경제 포럼(SPIEF)에서 시 정부위원회, 경제특구 사장 등과 MCNS의 러시아 시스템하우스 건설 관련 특별경제구역(SEZ) 투자 및 부지 인수 협약을 체결했다. 

    이에 따라 회사는 공장 건설 인허가 등 관련 행정지원과 세제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됐으며, 9월에 1.5만t 규모의 시스템하우스를 착공하고 2020년 상반기에 완공할 계획이다. 

    러시아는 GDP 기준 세계 11위의 경제규모와 인구 1억4000만명의 탄탄한 내수시장을 갖고 있다. 폴리우레탄이 많이 쓰이는 자동차와 냉장고 수요는 연간 300만대, 400만대에 달한다. 폴리우레탄 시장 성장률은 연간 5% 수준으로 장기적으로 수요가 늘어날 가능성이 높다. MCNS는 오래전부터 이곳을 최우선 진출지역 중 한 곳으로 검토해왔다. 

    상트페테르부르크시에는 현대자동차, 도요타, 닛산 등 한국과 일본의 주요 폴리우레탄 고객사가 진출한 상태다. 현대자동차는 시장점유율 2위를 차지하고 있고, LG전자도 냉장고 시장점유율 2위를 차지하고 있다. 회사는 우선 이들 업체에 고품질 제품을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한편, 향후 러시아 업체로 공급을 확대할 계획이다. 

    회사 관계자는 “이번에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시에 시스템하우스를 설립하면 MCNS 시스템하우스는 미국, 멕시코, 폴란드, 인도 등 전 세계 12곳으로 늘어난다”면서 “MCNS는 러시아 이외에도 고성장 지역을 중심으로 해외 거점을 지속적으로 늘려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회사는 폴리올 28만t, MDI 35만t, TDI 12만t 생산 능력을 바탕으로 현재 미국, 멕시코, 중국, 폴란드, 인도 등 전 세계 11개 시스템하우스에서 폴리우레탄 원료를 공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