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벤처기업 상생 모델 SV2 파트너링…2천여명 사전 참여 눈길인진·마린이노베이션·오투엠·이노마드 등 친환경 분야 4개사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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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K이노베이션이 소셜 벤처 대상으로 진행한 크라우드펀딩(Crowdfunding)을 성황리에 마무리했다고 1일 밝혔다. 

    6월 28일 시작한 크라우드펀딩은 회사의 대기업-벤처기업 상생 모델인 SV2 임팩트 파트너링의 첫 단계로서 26일까지 진행된 사전 참여에도 회사 구성원 2000여명이 참여하며 높은 관심을 끌었다.

    펀딩에 참여한 소셜벤처는 인진(파도를 이용한 전기 생산), 마린이노베이션(해조류를 이용한 1회용품 및 생분해 비닐생산), 오투엠(우주인 호흡장치 기술에 기반한 일회용 산소 마스크 생산), 이노마드(흐르는 물을 활용한 휴대용 수력발전기 생산) 등 친환경분야 소셜 벤처 4개사다. 

    회사는 사전에 사회적 가치 창출 효과 시너지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최종 4개 소셜 벤처를 선정했다.

    오준환 부장은 “신생 회사에 투자한다는 위험부담이 있다”면서도 ”소셜 벤처 성장에 직접 기여하며 사회적 가치 창출을 체험할 수 있다는 점에 매력을 느껴 투자에 참여하게 됐다”고 밝혔다.

    회사는 역대 최대 수준의 규모로 진행된 크라우드펀딩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되면서 SV2 임팩트 파트너링이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대표 상생모델로 자리잡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회사 구성원들은 자발적으로 사회적 가치 창출을 경험하며, 소셜 벤처는 회사의 인프라와 구성원 역량을 활용할 수 있는 대기업과 벤처기업 간 서로 윈윈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회사는 각 구성원 투자금액 100만원과 동일한 금액을 매칭 펀드(Matching Fund)로 지원한다. 구성원들은 회사 지원금을 포함해 각자 200만원을 자신이 선택한 소셜 벤처에 투자했다.

    이와 관련 회사는 이달 중순, 구성원의 자발적 참여에 기반한 소셜 벤처와 파트너링을 통해 DBL(Double Bottom Line) 관점의 사회적 가치 창출을 가속화하는 ‘SV2 임팩트 파트너링 모델(SV2 Impact Partnering Model)’을 구축·실행한다고 밝힌바 있다.

    SV2 임팩트 파트너링은 소셜벤처(SV)와 협업을 통해 사회적 가치(SV)를 제곱으로 창출하겠다는 의미를 담은 경영용어다. 재무적인 관점에서 수익을 창출함과 동시에 사회적·환경적 성과도 달성하는 임팩트 투자와 유사한 개념이다.

    향후에도 회사는 구성원 프로보노 등을 진행해 구성원의 참여 범위를 넓힐 계획이다. 8월 이후부터 재무/법무/홍보/연구·개발 등 전문 역량을 갖고 있는 구성원을 모집해 프로보노 형태로 소셜벤처를 직접 지원할 예정이며, 향후 소셜벤처와 공동으로 비즈니스를 추진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임수길 홍보실장은 “회사 구성원들이 친환경 SV창출에 대한 높은 공감대가 이번 친환경 소셜 벤처 투자를 통해 증명된 것으로 판단된다”며 “이제는 회사가 가진 인프라와 구성원들의 역량을 모아 투자한 소셜 벤처가 확실한 비즈니스 모델을 갖춘 회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돕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