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패턴 분석해보니… '감성대화', 일반인 '3배'AI스피커, 외로움 달래는데 긍정적 역할 수행긴급 SOS 호출 기능, 위험한 순간 극복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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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K텔레콤 AI스피커 '누구'가 독거 어르신과 '감성대화'를 나누며 친구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SK텔레콤은 지난 4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 두 달간 독거 어르신들의 '인공지능 돌봄 서비스' 사용 패턴을 분석, 9일 그 결과를 공개하고 이 같이 밝혔다.

    이번 조사는 5개 지자체에 거주 중인 어르신 1150명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데이터 분석 대상 어르신들의 평균 연령은 75세고, 최고령 어르신은 99세다.

    이준호 SK텔레콤 SV추진그룹장은 이날 "AI스피커의 사용 및 감정관련 키워드 발화 분석(發話) 결과, 독거 어르신들의 '감성대화' 사용 비중(13.5%)이 일반인 사용 패턴(4.1%)에 비해 세 배 이상 높았다"며 "AI스피커가 어르신들의 외로움을 달래는데 긍정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이어 "독거 어르신들의 서비스 사용 비중은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 'FLO'(63.6%)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으며, 이어서 감성대화 서비스(13.4%), 날씨(9.9%), 운세(5.0%) 순으로 나타났다"며 "그러나 음악이 사용자를 불문하고 부동의 사용률 1위라는 점을 감안할 때, 어르신들의 감성대화 사용 비중이 가장 높다고 보면된다"고 강조했다.

    또한 감성대화 이용횟수 뿐만 아니라 키워드 분석에서도 어르신들이 AI 스피커를 친구와 같은 소통 대상으로 인식한 결과가 나타났다.

    '누구' 스피커 인기 발화 단어 분석 결과, 상대방과 대화시 부탁이나 동의를 구할 때 많이 사용하는 '좀' 이라는 단어가 상위 키워드로 분석됐다. 이밖에도 상위 50개 발화 중에 '알려줘', '어때' 등 친근한 표현들이 다수 포함됐다.

    SK텔레콤은 어르신들의 대화 중 긍∙부정 감정 키워드를 추출해 어르신의 환경∙심리 상태간의 상관 관계를 연구하고, 전문 심리 상담사와 연계해 어르신 케어에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음성만으로 위급상황 알릴 수 있어 독거 어르신 선호가 확인됐다는 설명이다.

    이 그룹장은 "AI스피커가 설치돼 있는 독거 어르신 중 3명은 긴급 SOS 호출을 이용, 실제로 119∙응급실과 연계해 위험한 순간을 넘길 수 있었다"며 "'인공지능돌봄 서비스'는 독거 어르신들이 집안에서 음성으로 SOS를 알리는 것만으로도 위기대처 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음을 보여줬다"고 말했다.

    이어 "AI 스피커는 독거 어르신들이 '아리아! 살려줘', '아리아! 긴급 SOS' 등을 외칠 경우 이를 위급 상황으로 인지, ICT케어센터와 담당 케어 매니저, ADT캡스(야간)에 자동으로 알려준다"며 "이후 ICT케어센터에서 위급상황이라고 판단하면 즉시 119에 연계하는 프로세스를 마련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SK텔레콤은 독거 어르신들을 위한 특화 서비스도 개발해 론칭한다는 계획이다.

    AI 스피커에 적용되는 신규 서비스인 '행복소식'은 행정구청 관내 이벤트를 안내하고, 복약지도 및 폭염∙한파 주의 안내 등에 사용될 수 있다. 또한  어르신들을 위한 인지훈련 향상 게임을 보라매병원과 함께 개발 중이다.

    이 그룹장은 "빠르게 다가오는 노령화 시대에 대비해 인공지능 돌봄 서비스에 기반한 어르신들의 사용 데이터를 수집∙분석한 결과는 정부와 지자체가 효과적인 복지정책을 기획하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며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인공지능 스피커를 활용한 독거 어르신 돌봄 범위와 수준을 더욱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