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대한항공 네트워크, 데이터센터 및 보안 운용 실시간 관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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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라우드 커맨드센터 모습ⓒ대한항공
대한항공은 IT 시스템 클라우드 전면시행을 위해 클라우드 전환 상황을 24시간 관제할 수 있는 '클라우드 커맨드센터'를 오픈했다고 19일 밝혔다.지난해 11월 대한항공은 LG CNS 및 아마존 웹서비스와 클라우드 전환 업무 협약을 체결한 후 7개월에 걸쳐 데이터센터 이전을 마무리했다. 클라우드 전환 작업은 3년에 걸쳐 진행되며 전환 작업의 모니터링을 클라우드 커맨드센터에서 담당한다.클라우드 커맨드센터에서는 관제 요원들이 실시간으로 클라우드 전환 작업 상황을 관제하는 종합상황실과 장애나 보안 문제 발생시 대책 본부 역할을 하는 대회의실로 구성됐다.여러 장소에서 각기 운영되던 데이터센터, 해외 네트워크, 국내 네트워크, 보안 관제 업무가 모두 클라우드 커맨드센터 종합상황실로 통합돼 한눈에 모든 현황을 파악할 수 있다.또한 서버, 네트워크, 보안 장비의 운영도 통합돼 장애 발생 시 발생 위치와 규모를 바로 확인해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다.대한항공 관계자는 "클라우드 커맨드센터 오픈을 통해 안정적인 클라우드 이전을 수행하고 디지털 변혁을 이끌어 내겠다"며 "전세계 고객 편의 향상과 더불어 감동을 선사하는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발하는데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