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59억원 동탄~인덕원 복선전철 9공구 시공권 따내
  • ▲ 동탄~인덕원 복선전철 건설공사 제9공구 영통역 조감도. ⓒ한화건설
    ▲ 동탄~인덕원 복선전철 건설공사 제9공구 영통역 조감도. ⓒ한화건설

    한화건설은 전날 한국철도시설공단에서 기술형 입찰로 발주한 1459억원 규모의 동탄~인덕원 복선전철 제9공구 건설공사를 수주했다고 1일 밝혔다.

    이 사업은 경기 화성시 동탄역부터 안양시 인덕원역까지 총 37㎞에 달하는 지하철도 구축 사업 중 9공구 공사다.

    철도시설공단은 지난해 말 총 사업구간 12개 공구 중 1공구와 9공구를 턴키(설계, 시공 일괄입찰) 방식으로 발주했으며 보기 드문 대형 철도 기술형 입찰사업으로 업계 관심이 주목된 바 있다.

    한화건설은 고려개발, 호반건설 등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높은 철도 기술력을 바탕으로 경쟁사들을 제치고 수주에 성공했다.

    앞서 한화건설은 지난 2월에도 기술형 입찰로 발주된 1829억원 규모의 도봉산~옥정 광역철도 2공구를 수주한 바 있으며 이번 수주를 통해 2연속 기술형 입찰사업 수주에 성공하는 성과를 거뒀다.

    설계 대비 가격 비중이 65대 35에 달하는 등 설계 기술력이 크게 작용한 기술형 입찰 심의에서 한화건설은 다양한 설계 차별화 방안을 제시했다.

    한화건설은 향후 환승역이 될 분당선 영통역 수요 인원이 하루 약 7만명에 달할 것을 대비해 상하선 환승 통로를 분리, 쾌적한 환승 동선을 고려한 설계를 선보였다. 또 기존 영통역 계단을 에스컬레이터로 개선하고 개찰구 내 공중화장실의 신규 설치를 제시하는 등 정거장의 편의성 향상에 초점을 뒀다.

    또한 도심지 통과구간에서 터널 공사시 발생하는 발파 진동을 저감시키기 위해 TBM공법을 적용할 계획이다. TBM공법은 회전식 터널 굴진기를 활용한 굴착 공법으로, 이를 통해 발파로 인한 소음, 진동 민원을 크게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박용득 한화건설 토목환경사업본부장은 "기술형 입찰 2연속 수주는 그동안 축적해 온 한화건설의 철도 기술력을 입증한 것"이라며 "예비타당성 면제사업을 포함해 기술형 입찰, 민간제안사업 등 양질의 토목환경사업 수주에 역량을 더욱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본 프로젝트는 지역민들의 숙원 사업으로, 완공시 수도권 서남부 지역과 서울 동남부 지역의 광역교통기능 확충을 통한 대중교통 서비스 개선 및 교통체증 해소가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