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확실한 경영환경… '미래 생존', '고객가치 창출' 집중 논의인구구조 변화, 보호무역 등 전혀 다른 경험하게 될 것""단순히 견뎌내는 것 넘어 사업 '모델-방식' 근본적인 혁신 이뤄야"
  • ▲ 구광모 LG 대표(사진 오른쪽)가 24일 경기도 이천에 위치한 LG인화원에서 열린 사장단 워크샵에 참석해 권영수 (주)LG 부회장, LG인화원 조준호 사장 등 최고경영진과 대화하며 이동하고 있다. ⓒLG
    ▲ 구광모 LG 대표(사진 오른쪽)가 24일 경기도 이천에 위치한 LG인화원에서 열린 사장단 워크샵에 참석해 권영수 (주)LG 부회장, LG인화원 조준호 사장 등 최고경영진과 대화하며 이동하고 있다. ⓒLG
    LG가 24일 경기도 이천에 위치한 LG인화원에서 LG 최고경영진이 모여 경영전략을 논의하는 '사장단 워크샵'을 개최했다.

    구광모 ㈜LG 대표를 비롯해 최고경영진 30여명은 하루 종일 머리 맞대고 그 어느 때보다 불확실성이 높아지고 있는 경영 환경 속에서 미래 생존을 위한 고객 가치 창출 방안을 심도 있게 논의했다.

    이날 LG 사장단은 금융위기 이후 인구구조가 변하면서 수요가 위축되고 보호무역주의로 시장이 줄어드는 등 구조적 문제로 경기침체가 장기화될 것이라는 전망을 공유했다. 이런 상황 탓에 지금까지와 전혀 다른 경영환경을 경험하게 될 것이라는 위기의식으로 워크샵을 시작했다.

    LG 최고경영진은 불확실한 경영환경을 단순히 견뎌내는 것이 아니라 사업 모델, 사업 방식 등 근본적인 혁신 통해 차별화된 고객 가치 창출 역량을 확보해야 생존할 수 있다는 데 인식을 같이 했다.

    이를 위해 디지털 시대의 고객과 기술 변화상을 이해하고 소통 방식과 일하는 방식 등에 변화를 추구해 궁극적으로는 제품과 서비스의 가치를 혁신하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을 한 층 가속화 해 나가기로 했다.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역량을 강화해 고객 중심 가치를 혁신하고 스마트팩토리를 적용하거나 R&D 효율성을 개선하기 위한 오픈 이노베이션 확대, 디지털 마케팅 강화 등 사업방식도 변화시켜 나가기로 했다.

    이어 최고경영진은 각 사가 추진중인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진행 상황을 살펴보고 실행을 가속화하기 위한 전략 방향을 논의했다.

    △인공지능을 활용해 질환관련 유전자 정보 및 의학 논문 등을 분석하고 시뮬레이션하여 신약 후보군 발굴의 효율성을 높이려는 LG화학 생명과학사업본부 R&D 전략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에 최적화된 맞춤형 상품과 콘텐츠를 추천하는 LG유플러스 마케팅 사례 등 R&D와 상품기획, 마케팅·영업, 운영·지원 분야에서의 사례를 공유했다.

    이날 워크샵에는 구 대표를 비롯해 권영수 ㈜LG 부회장, 조성진 LG전자 부회장, 하현회 LG유플러스 부회장, 신학철 LG화학 부회장과 계열사 CEO 및 사업본부장 등이 참석했다.

    한편, LG는 올 들어 디지털 인재 육성과 IT시스템 전환 등을 통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기반을 강화하고 있다.

    사내 교육기관인 LG인화원은 올해초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디지털 핵심 기술 역량을 갖추고 제대로 활용할 수 있는 인재 육성을 위해 '디지털 테크 대학'을 출범한 데 이어, 하반기에는 임직원 대상 필수 교육에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과정을 도입했다.

    지난달에서는 예비 사업가 후보 육성 프로그램인 'LG MBA' 과정에 선발된 103명의 인재들이 실제 스타트업처럼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 시장에 선보이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챌린지'를 개최해 디지털 사업 실전 역량을 키우기도 했다.

    또 LG는 전체 계열사 IT시스템의 90% 이상을 클라우드로 전환키로 하고, 경영활동에서 발생하는 데이터의 원활한 생성과 축적, 공유를 위해 주요 소프트웨어 표준 도입을 진행하는 등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