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 10월 2일부터 4시간 부분파업 대우조선해양 다음달 7시간 파업… 공정위 항의집회금속노조 연대 유럽까지 찾아가 "결합심사 반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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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선업계 노조가 이번주부터 파업에 들어가면서 투쟁 수위를 높여가고 있다. 각종 악재로 예상보다 수주 실적이 부진한 상황에서 노사 갈등이 지속되자 업계 안팎에선 글로벌 경쟁력 악화를 우려하고 목소리가 터져나오고 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은 10월 2일부터 4시간 부분파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지난 26일 4시간 부분 파업을 벌인 데 이은 후속이다. 노조는 사측에 기본급 12만3526원 인상, 성과급 최소 250% 보장, 하청노동자 처우 개선 등을 요구하고 있다.

    현대중공업 노사 교섭은 4개월째 이어지고 있다. 지난 5월 2일 임금협상 상견례를 가졌지만 아직까지 합의점을 찾지 못한 상태다. 노조가 회사 제시안을 요구하고 있지만, 사측은 노조의 불법파업에 무관용 원칙을 고수하겠다는 입장이라 연내 타결이 어려울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대우조선해양 노조도 다음달 2일 7시간 파업을 벌일 계획이다. 노조는 이날 공정거래위원회에서 기업결합 반대를 촉구하는 항의집회를 전개한다는 방침이다.

    노조는 원정 투쟁도 불사하겠다는 의지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금속노조를 주축으로 구성된 '대우조선해양 매각저지 전국대책위는 유럽연합(EU)을 방문해 기업결합을 반대하는 의견서를 전달하겠다고 밝혔다. 유럽을 방문하는 대표단에는 신상기 대우조선지회장, 김정열 비정규대외협력부장, 정혜원 금속노조 국제국장 등이 포함됐다.

    이들의 주장은 두 회사를 합병하는 것은 사업 발전이나 경쟁력 강화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대책위는 지난 26일 기자회견을 열고 "수조원대 혈세를 투입한 대우조선해양의 헐값 매각은 조선산업 생태계를 훼손하게 할 것"이라며 "대우조선과 현대중공업의 기업결합 심사 불승인이 한국 조선산업을 지키는 길"이라고 말했다.

    앞서 현대중공업은 지난 5월 말 임시 주주총회를 통해 대우조선해양 물적분할 안건을 통과시킨 이후 현재 6개 지역 경쟁당국에 기업결합 신고를 진행하고 있다. 

    지난 7월에는 한국 공정거래위원회와 중국, 8월에는 카자흐스탄, 9월에는 싱가포르에 기업결합심사 신청서를 제출했다. 일본에는 심사 전단계인 상담 수속을 이달 초 개시했으며 EU(유럽연합)은 4월부터 기업결합심사 사전절차가 진행 중이다.

    우선 업계에선 노조의 주장이 심사 자체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은 크지 않다고 보고 있다. 다만, 노사 불협화음이 계속되면서 한국 조선의 이미지 하락은 물론 세계 1위 조선소 경쟁력에도 악영향을 줄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노조 파업으로 올해 수주 목표 달성에도 차질이 예상된다. 글로벌 경기 침체 영향으로 국내 조선 '빅3'(현대중공업·대우조선해양·삼성중공업) 수주 실적은 기대에 못 미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상황이 이런데도 노조가 이를 무시하고 강경 투쟁을 벌이고 있다는 비판도 제기된다.

    업계 내부에서도 이같은 상황을 걱정하고 있다. 이성근 대우조선해양 사장 및 한국조선해양플랜트협회장은 지난 24일 "최근 노사교섭에서 큰 간극이 노출되면서 파업으로 이어지고 있다"면서 "경영정상화와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는 이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현장 안정화는 발주처의 신뢰를 얻고 새로운 수주를 따내는 전제조건"이라며 "각자의 입장이 있겠지만, 파업만큼은 자제해주길 요청한다"고 강조했다.

    현재 조선 3사 계약 실적은 예상보다 저조하다. 8월말 기준 현대중공업그룹의 누적 수주액은 53억달러 수준으로 올해 수주목표의 33%만 채웠다. 대우조선해양도 올해 내세운 목표였던 83.7억달러의 36% 가량인 30억달러를 달성한 상황이다.

    업계 관계자는 "한국 조선이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선 노조 리스크를 해결하는 것이 필수적"라면서 "지금 상황에선 올해 계획한 수주 목표 달성을 위해 남은 기간 전력을 다해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