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러버 우려 지속 제기… 주요국가 개방형 스크러버 사용 금지현대글로벌서비스 규제로 수혜 예상…매출 증가로 성장가도 달려스크러버도 근본적인 대책 될 수 없어… 새로운 성장동력 찾아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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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현대글로벌서비스 홈페이지
    선박 배기가스 탈황장치인 '스크러버'에 대한 엇갈린 전망이 나오면서 현대글로벌서비스가 시장의 기대와 우려를 한 몸에 받고 있다. 당초 스크러버는 국제해사기구(IMO)의 환경규제 대응 방안 중 가장 주목받았지만, 환경오염 문제 등으로 근본적인 대책이 될 수 없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29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글로벌 시장에서 스크러버에 대한 우려가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다. 미국이나 유럽 일부 국가가 개방형 스크러버 사용을 금지하기로 결정한 상황에서 스크러버 관련 사고까지 발생하는 등 불확실성이 점차 확산되고 있다.

    스크러버는 선박에서 나오는 황산화물을 정화시키는 장치로 IMO 규제 시행을 3개월 앞둔 시점에서 가장 현실적인 대응책 가운데 하나로 꼽힌다. 스크러버는 수십억원의 설치비용이 발생하지만 현재 사용 중인 고유황유를 계속 쓸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이다. 

    앞서 IMO는 2020년부터 황산화물 배출량을 현행 3.5%에서 0.5%로 제한하는 규제를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선사들은 친환경 선박이 아닌 이상 선박에 저감장치인 스크러버를 장착하거나 오염원 배출이 많은 벙커C유 대신 저유황유를 사용해야 한다. 다른 방법은 액화천연가스(LNG) 엔진으로 교체하는 것이다.

    조선·해운 분석기관 알파라이너에 따르면 10월 셋째주 기준 스크러버를 장착한 컨테이너 선박은 142척(114만TEU)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됐다. 해당 기관은 2020년 말까지는 500만TEU의 컨테이너 선박이 스크러버를 장착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처럼 많은 선박들이 스크러버를 설치하기 시작하면서 현대중공업그룹의 엔지니어링 전문회사인 현대글로벌서비스도 업계 기대를 한 몸에 받았다. 실제로 환경규제 수혜로 매출이 늘어나면서 현대글로벌서비스는 2022년 매출 2조원이라는 목표를 세우고 관련 사업에 집중하고 있다. 

    하지만 최근 스크러버에 대한 부정적인 전망이 확산되면서 우려섞인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IMO 환경규제가 처음 시행되다보니 스크러버 설치에 대한 불확실성이 여전하고, 이로 인해 스크러버 금지 국가도 늘어나고 있어서다. 이에 따라 현대글로벌서비스도 스크러버에만 의존해선 안된다는 관측이 나온다.

    미국이나 유럽 일부 국가를 비롯해 중국 등은 세정수를 바다에 배출하는 개방형 스크러버 사용을 금지하기로 결정했다. 싱가포르의 경우 2020년부터 개방형 스크러버를 설치한 선박은 입항이 금지된다. 개방형이 아닌 스크러버를 설치한 선박도 마찬가지다. 노르웨이에서는 모든 종류의 스크러버 설치 선박을 허용하지 않고 있다.

    전날 있었던 현대중공업그룹 3분기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에서도 스크러버와 관련한 우려 제기가 이어졌다. 일각에선 이러한 이유로 현대글로벌서비스의 매출 증가 속도가 시장 기대보다 저조하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현대중공업그룹 측은 스크러버 설치에 대한 관망세가 이어지고 있지만, 회사 성장세가 저조하지 않다는 입장이다.  선주들이 고유황유를 쓰는 것과 스크러버를 설치하는 것 중 어느 것이 이익이 되는지 따져보고 있는 상황일 뿐, 수주잔량도 충분하다는 설명이다. 

    현대중공업지주 관계자는 "현대글로벌서비스의 내년 친환경 관련 수주잔량이 3800억원 정도 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성장이 더디기보다는 용선료가 급증함에 따라 일부 선박들이 스크러버를 3~4개월 늦게 설치하는 경우가 있었다"고 말했다. 

    현대글로벌서비스는 정기선 현대중공업지주 부사장이 설립을 제안하고 대표로 있는 만큼, 승계를 위한 경영 능력 시험대 역할을 할 것으로 알려져 있다. 현대글로벌서비스의 지난해 매출은 정기선 부사장이 취임한 지난 2017년과 비교해 73.5%, 영업이익은 27.6% 각각 증가했다. 

    업계 관계자는 "환경규제 강화로 친환경 기술서비스 수요가 늘어나고 있지만, 일각에선 스크러버에 대한 부정적인 전망도 확산되고 있다"면서 "첫 규제 시행으로 불확실성이 여전한 만큼, 스크러버에 의존하기보다는 신중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