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 학회장 연임… "게임 부정적 인식 개선 총력"질병코드 도입 저지 '총력'… 학회·공대위 역량 '총결집'"中 판호, 외교부 관심 필요"… '지스타' 관행 개선 촉구도
  • ▲ 위정현 한국게임학회장. ⓒ뉴데일리DB
    ▲ 위정현 한국게임학회장. ⓒ뉴데일리DB
    위정현 한국게임학회장(중앙대 교수)이 게임에 대한 부정적 인식 개선 및 게임문화 확산을 내년 핵심 과제로 내세웠다. WHO(세계보건기구)의 게임이용장애 질병코드 분류와 관련해선 학회와 공대위 차원의 역량을 총결집해 국내 도입을 막는 '방파제' 역할을 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위 학회장은 20일 본지와의 인터뷰를 통해 10대 한국게임학회장 당선 소감 및 게임업계 주요 현안 등에 대한 질문에 답했다. 앞서 위 학회장은 지난달 29일 열린 한국게임학회 추계 학술대회 겸 정기총회에서 참석회원들의 만장일치로 10대 학회장에 추대됐다.

    위 학회장은 "10대 학회장에 오르게 됐지만 현재 대내외적으로 게임산업의 상황이 좋지 못해 마음이 무겁다"며 "이번 연임은 학회장으로서 무언가 해야할 역할이 있다는 의미이자, 열심히 일을 하라는 뜻으로 받아들이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그는 "지난 2년 간 게임업계에 워낙 많은 이슈가 있어 정신이 없었다. 특히 4월부터는 공대위 체제로 돌입하면서 학회 차원의 역량을 결집하는데 많은 노력을 쏟아왔다"며 "게임학회의 경우 정부, 산업계와 긴밀히 협력해야 하는 부분이 많았던 만큼 다양한 활동을 이어오며 좋은 평가를 받아온 것 같다"고 그간의 소회를 밝혔다.

    이어 "국내 게임산업의 역사를 돌이켜보면 가장 아쉬운 점이 게임에 대한 좋은 이미지가 뿌리내리지 못한 것"이라며 "향후 2년 동안에는 게임문화 확산을 통해 게임의 장점을 어필하고 게임에 대한 긍정적 인식이 곳곳에 스며들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위 학회장은 국내 게임업계 최대 현안으로 WHO의 게임이용장애 질병코드 분류를 꼽았다. WHO는 지난 5월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세계보건총회에서 게임이용장애를 질병으로 분류하는 ICD-11을 만장일치로 통과시켰다. ICD-11은 2022년부터 WHO 회원국에 적용된다. 

    국내 게임업계에서도 이 같은 결정에 대해 한목소리로 반대의 뜻을 밝힌 가운데 한국게임학회는 '게임질병코드 도입 반대를 위한 공동대책준비위원회(이하 공대위)'를 출범하며 다양한 활동을 진행 중이다. 현재 공대위에는 게임·비게임 분야 96개 기관 및 학회가 참여하고 있다.

    위 학회장은 "게임 질병코드 대응과 관련해 학계가 전면에 나서지 않았더라면 산업계를 중심으로 한 대응조직은 반대세력에 의해 자칫 고립될 위기에 처할 수도 있었다"며 "학계가 갖고 있는 중립성과 객관성 등은 게임 질병코드 대응에 있어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게임산업의 과거 20년 역사를 돌이켜볼 때 관련 산업계와 학계는 게임 규제에 대응하기 위한 충분한 역량을 보여주지 못했다"며 "이번의 경우 게임과 관련없는 학회 및 기관들도 공대위에 대거 참여하는 등 게임산업의 중요성을 인정하고 동참하는 모습을 보였다는 점이 과거와 가장 큰 차이점"이라고 설명했다.
  • ▲ 위정현 한국게임학회장. ⓒ뉴데일리DB
    ▲ 위정현 한국게임학회장. ⓒ뉴데일리DB
    현재 공대위는 게임 질병코드 도입에 찬성하는 일부 의료계, 교육계, 시민단체 등의 논리적 근거에 대응하기 위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 게임을 질병으로 분류하는 내용의 연구결과 등에 반박할 수 있는 근거를 발굴·모색해 향후 즉각적인 대응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그는 "정부에 경각심을 줄 수 있는 활동들을 끊임없이 이어가는 등 게임 질병코드 도입을 막는 '방파제'로서 역할을 충실히 해나갈 것"이라며 "학회 차원에서도 연구역량을 강화해 게임산업 활성화에 공헌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위 학회장은 게임업계 주요 현안 중 하나인 중국 정부의 판호 발급 제한과 관련해서도 정부를 향해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위 학회장은 "외자 판호의 경우 한국을 뺀 나머지 국가들은 서서히 발급이 이뤄지고 있지만 한국 게임에 대해선 아직까지 발급이 이뤄질 지 미지수"라며 "판호 이슈는 철저히 국가 간 외교 문제로, 외교부에서도 적극적으로 문제제기에 나서야 하지만 아직까지 큰 관심이 없다는 점에서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현재 문체부는 박양우 장관 취임 이후 과거와 달리 판호 이슈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면서도 "오히려 외교부가 판호 이슈에 반응이 없다는 것은 국익에 대해 크게 생각하고 있지 않다고 볼 수 있는 대목"이라고 피력했다.

    한편 위 학회장은 지난 14일부터 17일까지 열린 국내 최대 게임 전시회 '지스타 2019' 운영 방식 등에도 쓴소리를 냈다.

    그는 "지금의 지스타는 쇠락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3N(넥슨·넷마블·엔씨소프트) 중 두 곳이 불참하고 행사 중앙은 외국산 게임이 차지하는 것이 현재 지스타의 현실"이라며 "이는 지스타의 중심이 더이상 한국 게임이 아니라는 것으로 '도쿄게임쇼', '차이나조이'의 규모가 매년 커지는 것을 보면 지스타는 그동안 차별성을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 의문"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정부와 지자체가 단순히 부스를 분양하고 나머지는 게임사에 맡기는 방식의 관행은 바로잡아야 한다"며 "지스타가 게임산업의 활성화를 이끌 수 있도록 지역 차원의 이벤트가 아닌 게임산업 전체의 행사로 인식하고 기획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