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고혈압치료제 15품목 지난해 매출 1530억원, 전체 시장점유율의 8.3% 달해아모잘탄패밀리 지난해 매출 1000억 돌파, 26% 성장 덕분에 시장 점유율 1위 차지
  • ▲ 한미약품의 고혈압 치료제 제품 ⓒ한미약품
    ▲ 한미약품의 고혈압 치료제 제품 ⓒ한미약품

    한미약품은 지난해 아모잘탄패밀리 등 자사 고혈압치료제 15개 제품의 총 매출이 한국 고혈압치료제 전체 시장 점유율 1위를 달성했다고 30일 밝혔다.

    지난해 한미약품의 고혈압치료제 제품 총 매출은 전년 대비 14% 성장한 1530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지난해 한국 고혈압치료제 전체 시장 매출 1조 8350억원 중 약 8.3%에 달하는 수치다.

    한미약품의 고혈압치료제들은 아모잘탄패밀리(아모잘탄, 아모잘탄큐, 아모잘탄플러스), 로벨리토, 오잘탄, 토르셈, 카르베롤 등으로 구성돼 있다. 제네릭(복제약)에서부터 개량∙복합신약에 이르는 한미약품이 자체 개발한 품목들이다.

    특히 자체 개발한 개량∙복합신약인 아모잘탄패밀리의 성장이 한미약품의 한국 고혈압치료제 시장 점유율 1위 성과에 기여했다.

    발매 10년차인 아모잘탄은 유비스트 기준으로 지난해 매출 741억원으로 전년 대비 10% 성장했다. 지난 2017년 출시된 아모잘탄플러스의 지난해 매출은 182억원으로 전년 대비 84% 급증했다. 아모잘탄큐도 전년 대비 164% 성장한 매출 58억원을 기록했다.

    아모잘탄패밀리의 지난해 유비스트 기준 매출은 981억원이지만, 한미약품 자체 집계 매출로는 1063억원으로 나타났다. 한국 복합신약 중 1000억원을 돌파한 첫 제품군이 됐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이외에도 지난 2004년 출시된 신규염 개량신약 아모디핀이 매출 230억원, 로벨리토는 매출 201억원을 기록했다. 2013년 국내 최초로 출시된 로벨리토는 한국 제약사 최초로 다국적 제약사인 사노피코리아와 제품 발매 기획에서부터 개발, 마케팅까지 공동으로 협업한 제품이다.

    한미약품의 고혈압치료제들은 글로벌에서도 성과를 내고 있다. 머크(MSD)는 아모잘탄을 ‘코자XQ’ 브랜드로 세계 10여개 국가에 수출 중이다. 멕시코의 실라네스는 아모잘탄플러스와 아모잘탄큐의 현지 상용화 절차를 밟고 있다.

    우종수 한미약품 대표이사 사장은 “한미약품만의 차별화된 제품과 탄탄한 임상적 데이터 기반의 근거중심 마케팅에 대한 의료진의 신뢰가 더해지면서 한국 고혈압치료제 시장에서 의미있는 성과를 거두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