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사 유통 데이터 기준 19개, 유비스트 기준 14개 제품 배출"탄탄한 제제기술, 근거중심 마케팅으로 의료진∙환자 신뢰"
  • ▲ 한미약품 본사 ⓒ한미약품
    ▲ 한미약품 본사 ⓒ한미약품

    한미약품이 국내 제약사 중 연 매출 100억원 이상인 자체개발 전문의약품을 가장 많이 보유한 업체가 됐다.

    3일 한미사이언스에 따르면, 한미약품은 지난해 자사 유통 데이터 기준으로 100억원을 돌파한 전문의약품이 총 19개에 달한다.

    이 19개 제품은 모두 한미약품이 자체 개발한 순수 국산 의약품이다. 한미약품은 아모잘탄(780억원), 아모잘탄플러스(200억원)를 비롯, 로수젯(862억원), 에소메졸(471억원), 팔팔(328억원), 아모디핀(263억원), 카니틸(254억원) 등 19개 제품으로 총 4902억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자사 유통 데이터가 아닌 UBIST 원외처방 데이터로 집계해도 한미약품의 블록버스터 전문의약품은 14개에 이른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순환기 7개(아모잘탄 플러스, 아모잘탄, 로수젯, 아모디핀, 로벨리토, 카니틸, 피도글) ▲비뇨기 3개(팔팔, 구구, 한미탐스) ▲소화기 1개(에소메졸) ▲신경계 1개(낙소졸) ▲안과 및 기타 2개(히알루미니, 라본디) 제품 등이다.

    지난 3년간 이들 제품의 매출 성장률은 평균 18.6%로, 원외처방 상위 제약사의 블록버스터 제품 매출 성장률 3년 평균인 9.1%를 크게 웃도는 수치다.

    비급여 제품인 팔팔(383억)과 구구(138억) 역시 발기부전치료제 시장에서 오리지널 약을 제치고 확고한 1위를 유지하며 지속적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이에 더해 한미탐스(139억), 히알루미니(122억), 라본디(105억) 등이 올해 처음으로 블록버스터 제품군에 이름을 올렸다.

    한미약품은 원외처방 전체 시장에서도 2년 연속 1위를 달성했다. 올해 처방액은 6149억원으로 전년(5515억원) 대비 11.5% 성장했다.

    우종수 한미약품 대표이사는 “한미약품의 제제기술과 근거중심 활동들에 대해 전국의 의료진들이 좋은 평가를 내려준 덕분”이라며 “더욱 차별화된 제품들, 탄탄한 근거를 갖춘 데이터들을 축적해 나가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