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설·포스코건설·현대ENG 컨소시엄 구성25㎞ 모노레일…역사 14개소·차량기지 1개소
  • ▲ 파나마 메트로 3호선 조감도. ⓒ 현대건설
    ▲ 파나마 메트로 3호선 조감도. ⓒ 현대건설

    현대건설이 국내 기업과 공동으로 중앙아메리카의 파나마 건설시장에 첫 진출했다.
     
    5일 회사측에 따르면 현대건설이 이번에 수주한 파나마 메트로 3호선 공사는 28억1100만 US달러 규모로 파나마 메트로청이 발주한 사업이다. 

    현대건설은 포스코건설, 현대엔지니어링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공동수주했다. 지분율은 현대건설 51%, 포스코건설 29%와 현대ENG이 각 20%다.
     
    이로써 현대건설은 지난 1월 수주한 카타르 루사일 플라자타워 플롯 3·4와 싱가포르 풍골 스포츠센터·알제리 복합화력 발전소를 포함해 현재까지 누적수주액 3조8000억원을 달성했다.

    이번 공사는 수도 파나마시티와 서쪽을 연결하는 총 연장 25㎞ 모노레일을 건설하는 것으로, 공사기간은 착공일로부터 54개월이다. 파나마에서 추진된 인프라시설 중 역대 최대 규모다.

    파나마 정부는 메트로 3호선이 완공되면 파나마시티 서쪽에 거주하는 주민들 교통난을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대건설 컨소시엄은 지난해 11월18일 공개된 입찰평가에서 기술·상업·금융 전 부문 최고점을 획득해 글로벌 경쟁사들을 제치고 1위를 차지했다.

    특히 이번 사업은 일본국제협력기구(JICA)가 장기 차관을 제공하는 프로젝트로 현대건설 컨소는 파나마정부가 발행한 CNO를 시공사가 매각하는 방식의 금융제안서를 상업입찰에 포함, 경쟁사 보다 유리한 금융안을 제출했다.

    이와 함께 현대건설 컨소는 파나마 메트로 3호선과 유사한 국내외 다수 대형 메트로공사 수행경험, 높은 기술력 및 공기준수 능력을 강점으로 내세워 실력을 인정받았다.

    현대건설 측은 "이번 수주는 세계 유수 경쟁사들을 제치고 기술·상업·금융 전 부문에서 1위를 차지해 국내건설 경쟁력과 우수성을 입증한 사례"라며 "앞으로도 수주·수행·수익으로 이어지는 해외부문 선순환 구조정착에 중점을 두고 글로벌 탑티어 위상을 제고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대건설은 지난 2000년 브라질 포르토 벨료 복합화력발전 공사를 시작으로 콜롬비아 베요 하수처리장 등 중남미 신시장 진출을 위해 교두보를 선점해 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