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세계 발주 30만CGT… 韓 20만CGT, 67% 점유하며 1위 셔틀탱커·LPG운반선 등 수주… LNG운반선 본격 발주 기대
  • ▲ 삼성중공업이 올해 인도한 최신 친환경 셔틀탱커의 모습.ⓒ삼성중공업
    ▲ 삼성중공업이 올해 인도한 최신 친환경 셔틀탱커의 모습.ⓒ삼성중공업
    국내 조선업계가 세계 발주량 감소에도 수주실적 1위 자리를 차지했다. 

    10일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지난 2월 전세계 선박 발주량은 30만CGT(18척)로 이 중 한국이 20만CGT(8척, 67%)를 수주하며 1위를 차지했다. 이어 필리핀이 6만CGT(4척, 19%)로 2위, 일본이 3만CGT(1척, 10%)로 3위를 차지했으며 중국은 680TEU급 컨테이너선(8천CGT) 1척만을 수주했다.

    이번 집계에는 삼성중공업이 지난달 28일 수주한 셔틀탱커 3척은 반영되지 않았다. 여기에 1~2월간 대형 액화천연가스(LNG)운반선(14만㎥ 이상)은 발주가 없었지만 향후 카타르, 모잠비크 등 진행 중인 대형 LNG 프로젝트 발주가 본격화 되면 한국의 수주량은 더욱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하지만 전세계 발주량은 크게 감소했다. 올해 1~2월 누계 선박 발주량은 전년 대비 76% 감소한 117만CGT에 그쳤다. 2018년 1~2월 772만CGT을 기록하며 2년 연속 감소세를 그리고 있다.

    선종별로 살펴보면, S-Max급 유조선과 A-Max급 유조선은 전년 동기 대비 발주가 각각 33%(9만CGT→12만CGT), 70%(9만CGT→12만CGT) 증가한 반면, 초대형 유조선(VLCC) 및 벌크선 발주량은 감소했다.

    국가별 수주잔량은 중국 2616만CGT(35%)에 이어 한국 2128만CGT(29%), 일본 1091만CGT(15%) 순으로 나타났다.

    선가는 소폭 하락했다. 2월 클락슨 신조선가지수는 지난달보다 1포인트 하락한 129포인트를 기록했다. LNG선(17만4천㎥) 1억8600만달러, 대형컨테이너선(2만~2만2000TEU) 1억4600만달러, 초대형유조선(VLCC) 9200만달러를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