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맨 사망 이후 쿠팡-노조 새벽배송두고 갈등양상대형마트선 유통법으로 새벽배송 제한… 배송인력 두고도 못해코로나19로 새벽배송 수요 늘면서 유통업체따라 고민 커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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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 유통업계에서 새벽배송을 두고 엇갈린 고민을 하고 있어 눈길을 끈다. 새벽배송의 대표주자인 쿠팡은 최근 배송기사인 쿠팡맨의 갑작스런 사망으로 인해 새벽배송에 대한 강한 반발에 시달리는 중이고 대형마트는 규제완화로 새벽배송이 불가능 상황에 대해 연일 강한 하소연을 하고 있다. 

    한쪽에서는 늘어난 새벽배송으로 인해 노사의 갈등이, 다른 한쪽에서는 새벽배송을 못해서 불만이 쌓이게 된 셈이다. 

    20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새벽배송은 최근 신종 코로나 감염증(코로나19)의 확산 이후 가장 뜨거운 감자로 떠오르는 중이다. 코로나19로 외출을 삼가게 되면서 새벽에 제품을 배송 받는 수요가 크게 늘어난 것이 핵심이다. 

    현재 상황에서 가장 주목받는 것은 쿠팡이다. 쿠팡은 자체 배송 인프라를 통해 새벽배송을 처리 중이다. 특히 쿠팡은 코로나19 이후 일 평균 주문량이 300만건을 돌파할 정도로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 지난 2월부터 품절 사태를 빚었을 정도다. 

    문제는 이런 배송 물량이 크게 늘어나며 배송기사인 쿠팡맨의 부담이 커졌다는 점이다. 최근 안산 지역 쿠팡맨의 사망사고는 이런 쿠팡맨의 불만에 불을 붙였다. 

    공공운수노조 공항항만운송본부 쿠팡지부는 최근 기자회견에서 “쿠팡은 언택트(비대면) 배송 등 세련된 표현과 방법으로 고객에게 좋은 이미지를 쌓았지만, 정작 배송현장의 노동환경은 개선되지 않았고 그 결과 비극적인 사고가 발생했다”며 새벽배송의 중단을 요구했다. 

    이들의 근본적인 불만은 최근 코로나19 사태로 배송물량이 급격하게 늘어나며 업무부담이 커졌다는 점이다. 

    공교롭게도 대형마트에서는 이 새벽배송이 막혀있다는 점이 불만이 되고 있다. 현행 유통산업발전법의 규제로 인해 대형마트 폐점시간인 야간 및 새벽은 물론 의무휴업일에도 매장에서 출발하는 배송이 원천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이마트와 롯데마트는 수도권 서부지역(김포)을 중심으로 수천억원의 비용을 투자해 온라인전용 물류센터를 지어 운영하고 있지만 이 역시 매장에서 출발하지 못한다는 점에서 배송가능 지역이 수도권에 그치는 한계가 있다. 특히 별도 온라인 전용 물류센터 없이 매장 기반 배송서비스를 하는 홈플러스는 아예 새벽배송이 막혀있다. 

    대형마트 관계자는 “코로나19로 대형마트 신선식품의 온라인 배송 수요가 크게 늘어나지만 배송범위 밖의 소비자들이나 지방 소비자들은 새벽배송을 받지 못하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며 “국가적 재난사태 시국에 유통시장에 대한 제한보다는 규제완화를 통해 유통채널 다변화로 국민 불편을 최소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형마트 입장에서는 오프라인 유통에 대한 수요가 빠르게 감소하는 코로나19 사태에서 기존 인프라를 활용하는 온라인 배송마저 막힌 상황에 대한 하소연이 나올 수밖에 없는 상황.

    온라인 유통에서는 과도하게 쏠리는 새벽배송 물량에 대한 고민이, 오프라인 유통에서는 새벽배송이 막힌 상황에 대한 고민이 생긴 셈이다. 각각 다른 고민의 해법은 결국 규제완화라는 시각도 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대형마트가 마트에서 새벽배송을 할 수 있다면 쿠팡의 새벽배송 쏠림현상도 완화될 수 있을 것이고 그러면 쿠팡의 고민과 대형마트의 고민을 동시에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같은 조치가 가능할지는 미지수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이종배 미래통합당 의원은 지난해 11월  일부 대형 유통 마트에 대해서는 의무 휴업일에도 온라인 배송이 가능하도록 하는 유통산업발전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발의한 바 있다. 하지만 국회에서 계류되다가 오는 4월 총선을 앞두게 되면서 사실상 20대 국회에서 처리는 불가능해졌다는 관측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