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물 경기 회복은 2분기말~3분기 예상
  • ▲ ⓒ한화자산운용
    ▲ ⓒ한화자산운용

    한화자산운용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회복 속도는 채권 시장이 주식 시장보다 빠를 것으로 전망했다.

    강신규 한화운용 글로벌FI사업본부 해외채권전략운용팀장은 20일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가 촉발한 제로 금리시대, 미연준 대응과 미국 채권시장 전망'을 주제로 열린 온라인 화상 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강 팀장에 따르면 미국 증시가 금융위기 이전 수준으로 회복할 때까지 3.5년의 시간이 걸렸지만 회사채 시장은 불과 1년 만에 정상 수준으로 회복했다.

    강 팀장은 "2008~2009년 금융위기 이후 시기를 고려해보면 이번에도 채권시장의 회복이 주식시장보다 빠를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러면서 강 팀장은 "채권은 만기 시 원금을 받을 수 있는지가 제일 중요하다"면서 "만기일까지 건실히 생존할 수 있는 우량한 자산을 보유한 기업들, 등급이 우량한 기업들을 위주로 투자하라"고 권고했다.

    코로나19로 인한 경기침체는 과거 금융위기 때보다는 심각하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도 내놨다.

    강 팀장은 "현재 코로나19로 인해 채권시장 수급이 좋지 않은데 이는 과거 금융위기 신용경색에 이르렀던 것과 달리 감염증 확산으로 인해 실물경제가 좋지 않을 것이라는 우려로 발생한 현상"이라면서 "신용경색으로 가거나 그렇게까지 심해지지도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실물 경기 회복은 2분기말에서 3분기 즈음 회복세를 띌 것이라고 봤다.

    강 팀장은 "지금 위기는 특정 자산군의 펀더멘털 부실이나 이에 따른 신용 경색 위기가 아니라 코로나19 영향에 따른 경기 둔화와 실물 경기 침체 우려로 인한 것"이라며 "조심스럽게 예상하자면 실물 경기는 2분기 말이나 3분기부터 회복세를 보일 것"이라고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