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차원 대대적인 조직개편 진행"한국 시장 철수.. 아태지역 전략 수정에 의한 것"향후 남은 직원들과 협력 공정하게 대할 것
  • ▲ 쥴 랩스(JUUL Labs) 코리아가 한국 시장을 철수한다. 지난해 5월 한국에서 신제품을 출시한 지 약 1년 만이다.ⓒ뉴데일리DB
    ▲ 쥴 랩스(JUUL Labs) 코리아가 한국 시장을 철수한다. 지난해 5월 한국에서 신제품을 출시한 지 약 1년 만이다.ⓒ뉴데일리DB
    쥴 랩스(JUUL Labs) 코리아가 한국 시장을 철수한다. 지난해 5월 한국에서 신제품을 출시하며 시장에 진출한지 약 1년 만이다.

    쥴 랩스 코리아는 “사업 진출 국가 내 영업 허가와 같은 장기 지속 가능성을 확보하고 전자담배 카테고리와 조직을 재정비하기 위해 글로벌 차원의 대대적인 조직개편 과업에 착수했다”고 6일 밝혔다.

    이어 “당사는 현재 매우 도전적인 사업 환경에 직면해 있습니다. 이에 따라 시장 전반에 걸쳐 운영을 재평가하고 사업 확보를 위한 최선의 전략을 결정해야 하는 상황이 됐다”고 덧붙였다.

    특히 한국 시장 철수는 아태지역에서 전략 및 재원의 우선순위 재설정에 의한 것임을 밝혔다.

    회사 측은 “지난 2019년 5월 한국에서는 시장 맞춤형 제품 포트폴리오를 개발해 출시한 바 있으나, 일반 담배에서 전자담배로 성공적으로 전환하고자 하는 성인 흡연자들의 기대와 니즈를 충족시키기에는 역부족이었다. 당사는 이 과정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제품 포트폴리오 혁신에 초점을 맞추고자 했다”고 전했다.

    또 “당사는 보건복지부, 식품의약품안전처 및 기타 관련 정부 기관과 협력하여 당사의 제품을 통해 정부의 목표인 흡연율 및 흡연 관련 질병 발생률을 낮추고, 일반 담배로 인한 사망률을 줄이는 것을 중요한 목표로 했다”고 설명했다.

    쥴랩스는 한국을 아시아 시장 거점으로 시장 확대를 노렸지만 각종 규제와 유해성 논란에 휩싸인 바 있다. 이후 올해 초 구조조정과 플래그십 스토어 운영을 종료한 바 있다. 

    회사 측은 “비용 절감 및 제품 포트폴리오 혁신을 위한 노력에 중점을 두었다. 하지만 이와 같은 계획이 예상대로 진행되기 힘들 것으로 보여져 한국에서의 사업을 중단해야 한다”며 “이 과정에서 영향을 받을 직원들과 협력하는 한편 이들을 지원하고 공정하게 대우하는 것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