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반기 출시 '아이폰12' 가격 전작比 50달러 낮출 듯코로나 여파 속 중저가 '아이폰11'로 점유율 선방ASP 하락 불구 서비스 매출 확대에 초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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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이 점유율 확대를 위한 중저가 모델을 확장하고 있는 가운데 올 하반기 출시될 제품의 가격도 전작 대비 낮출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점유율 확대를 통해 유저 풀을 확대에 따른 서비스 매출을 늘리겠다는 포석으로 풀이된다.10일 업계에 따르면 애플은 올 하반가 선보일 5.4인치 아이폰12 출고가를 전작 대비 50달러가량 인하한 649달러에 선보일 것으로 보인다.애플은 아이폰XR을 시작으로 지난해 아이폰11을 출시하는 등 플래그십과 중저가 모델을 같이 선보이고 있다. 앞서는 중저가 제품에 아이폰SE라는 별도 브랜드를 사용했던 애플이 같은 브랜드로 통일시킨 것이다.특히 아이폰11의 경우 전작인 아이폰XR보다 50달러 저렴한 699달러에 내놓으면서 이례적이라는 평가를 받은 바 있다.뉴욕타임스는 아이폰11 출시 당시 "이날 행사에서 가장 놀라운 발표는 아이폰 가격을 낮춘 것"이라며 "가장 싼 제품에 별도의 브랜드를 붙이던 마케팅 전략에서 비싼 제품에 다른 브랜드를 붙이는 전략으로 변화했다"고 보도했다.블룸버그도 "애플이 신모델의 가격을 낮춘 사례는 없었다"며 "스마트폰 시장의 성숙도를 여실히 말해준 것"이라고 분석했다.가격을 앞세운 아이폰11은 예상 외 흥행을 거두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에 따르면 애플의 올 1분기 글로벌 점유율은 14%로, 삼성전자와 화웨이에 이어 3위에 머물렀지만 코로나19 여파로 경쟁사들의 판매량이 대폭 감소한 데 바해 선방했다는 평가다. 실제 삼성전자의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19% 줄었지만 애플은 5% 감소하는데 그쳤다.애플은 올 들어 두 번째 보급형 스마트폰인 아이폰SE2를 출시하면서 중저가 시장 공략에 고삐를 당기는 모습이다. 이 제품의 최저가는 399달러로, 아이폰11보다 훨씬 저렴하다. 최신 AP인 'A13'을 탑재했다는 점을 고려하면 파격적인 가격 책정이다.이처럼 애플의 가성비 전략은 유저 층을 확대해 iOS 플랫폼 기반 서비스 매출을 확대하기 위한 포석으로 풀이된다. 올 1분기 애플의 서비스 매출은 133억4800만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16.6% 증가, 분기 기준 사상 최대 실적을 냈다.애플은 지난 4월 가상현실(VR) 관련 스포츠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제공업체인 '넥스트VR'을 시작으로 음성명령 기술 업체인 '보이시스', 머신러닝 날씨 예보 앱 개발업체인 '다크스카이'를 잇따라 인수하면서 신성장 동력 찾기에 나서고 있다.노경탁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가격 부담으로 일부 프리미엄 아이폰 유저가 보급형으로 이탈해 평균판매가격(ASP) 하락을 가져오겠지만, 지금까지 아이폰을 사용하지 않았던 동남아와 중남미 등 신흥국의 수요를 흡수해 전체적으로 유저 수가 증가해 서비스 매출 확대로 이어져 애플의 중장기적 성장동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